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음악당으로 향하는 광장의 배수는 틈새간격이 넓어 휠체어 바퀴가 걸려 움직일 수 없는 상태다.<사진제공: 강혜숙 의원실>

'문화바우처 제도 본격실시를 위해 문화예술 공연장의 장애인 편의시설을 총 점검해야 한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열린우리당 강혜숙 의원은 22일 문화관광부 국정감사에서 "문화바우처제도 시행에 있어 장애인들이 실제로 큰 불편 없이 공연장을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 문화예술 공연시설이라 할 국립극장과 예술의 전당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와 운용실태를 직접 점검해본 결과 적지 않은 문제점이 노출됐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강 의원의 국정감사 정책자료에 따르면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에서 음악당 쪽으로 향하는 광장을 가로지르고 있는 배수로 덮개에 휠체어의 바퀴가 걸려 진행을 못하는 상황이었다. 또한 예술의 전당의 경우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임을 알리는 입식표지판이 설치되 있지 않았고, 국립극장도 입식표지 및 안내표지가 없었다.

특히 국립극장은 장애인용 주차장 규격(가로 3.3m, 세로 5m)이 세로 4.75m로 미달됐고 경사로의 경우 폭 규격 미달, 좌·우측 손잡이 미설치, 급한 경사면으로 장애인들의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여기에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에는 승강기 조작 버튼 앞 점형블록이 설치돼 있지 않았으며, 음악당도 점형블록의 설치 위치가 부적절했다.

이 밖에도 모든 시설에 승강기 전면 및 매표소 전면 점형블록이 설치돼 있지 않는 등 장애인들의 문화 관람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에 적지 않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강 의원은 "국내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국립극장과 예술의전당의 상황이 이런데 다른 국공립 시설이나 민간공연시설의 실태는 과연 어떨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문화관광부가 올해에 시범실시하고 내년에 확대하겠다는 문화바우처 사업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라도 공공부문의 문화예술 관련시설에 대한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과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플달기]2005 국정감사, 이것만은 놓치지 말자

강 의원은 또한 "국립극장 별오름극장의 경우처럼 장애인용 화장실을 설치하고자 해도 현장여건의 여의치 못하거나 법령상 신축이 불가능한 시설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동식 장애인용 화장실이라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마지막으로 "장애인용 객석은 긴급 상황 시 대피가 용이하도록 반드시 주된 출입구 가까운 곳에 설치하되 관람불편을 초래하는 높이 차를 없애기 위해 리프트 장치 등 보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바우처제도'는 문광부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저소득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저소득층에게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무료로 관람할 기회를 주기 위해 지난 4월부터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시범실시하고 있다. 올해 시범 운영결과에 따라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