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찬란한 내 인생’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7시 15분에 방영하는 일일드라마로 지난 6월 29일부터 시작했다.

기획 의도는 모든 불운을 딛고 억척스레 살다가 하루아침에 재벌 2세가 된 한 여인과 재벌 2세에서 어느 날 갑자기 평범한 삶을 살게 된 또 다른 여인을 통해 삶과 가족을 돌아보는 이야기다.

모든 불운을 딛고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여인은 박복희(심이영 분)다. 박복희는 트럭으로 채소장사 등 별의별 장사를 다하며 쌍둥이로 아들딸을 키우는데, 남편 기차반(원기준 분) 천하에 못된 잡놈으로 백수건달이다.

장시경과 박복희의 데이트. ⓒMBC

기차반은 아내 박복희의 피를 빨아먹으며 네일아트를 하는 남지애(한소영 분)와 바람까지 피우다가 박복희와 이혼했다. 박복희가 트럭에 배추를 싣고 가다가 신상그룹 사모님 조은임(김영란 분)이 납치되는 것을 구해준다. 조은임에 대한 납치극은 딸 고상아(진예솔 분)가 꾸민 짓이다.

고상아는 신상그룹의 외동딸인데 딸 하나를 데리고 친정집에서 싱글맘으로 살고 있다. 어머니 조은임은 딸 고상아를 금이야 옥이야 길렀는데, 그런 어머니에게 고상아는 납치극을 벌였던 것이다.

고상아는 조은임이 출산한 산부인과에서 다른 아이와 바뀌었다. 그 바뀐 아이가 박복희인데, 고상아는 자신이 조은임의 친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는 신상그룹을 독차지하기 위해서 음모를 꾸미고 있었던 것이다.

조은임 집에는 신상그룹 대표이사인 남편 고충(이정길 분)과 딸 고상아와 손녀, 그리고 오래 전에 죽은 아들의 친구 장시경(최성재 분)이 같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고충이 쓰러졌다. 신장이 망가진 것이다. 신장이식 수술을 해야 하는데 아내 조은임이나 딸 고상아는 물론이고 장시경까지 조직이 맞지 않았다. 박복희가 수술을 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고상아가 장기매매라고 신고를 했다.

박복희의 신장이식. ⓒMBC

‘찬란한 내 인생’ 장기이식의 대상자 기준(에이블뉴스, 2020-10-07 )에 대해서 글을 쓴바 있다. 고충 회장과 조은임이 박복희가 친딸임을 알았던 것이다.

고상아는 자신이 친딸이 아님을 알고 신상그룹을 차지하려고 유정우(강석정 분)와 음모하여, 고충에게 죄를 씌워 쫓아냈다. 유정우는 고상아를 바라보고 있는데 고상아는 장시경과 결혼하려고 기를 썼다. 그러나 장시경은 고상아가 아니라 박복희에게 마음이 있었다.

고상아는 유정우를 심복으로 부리며 사사건건 장시경과 박복희를 괴롭혔다. 특히 고상아는 박복희의 전 남편 기차반을 기사로 두고 박복희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해서 보고하라고 했다.

미국에 있던 장시경의 엄마 정영숙(오미연 분)이 돌아 왔는데 정영숙은 고충 회장은 물론이고 박복희도 싫어했다. 그래서 정영숙 그리고 고상아와 유정우는 한편이 되었다.

장시경은 가끔 이상한 꿈을 꾸었다. 꿈에서 고상아와 같이 차를 타고 가는데 뒷좌석에는 고상아의 죽은 오빠 고상수가 타고 있었다. 그런데 잠이 깨고 나면 긴가민가한 내용이었다.

고상수의 유품 중에 망가진 휴대폰이 하나 있었다. 장시경이 그 휴대폰을 누군가에게 수리를 맡겼는데 그 휴대폰이 사라졌다. 장시경이 누군가에게서 연락을 받고 외딴 창고를 찾아 갔다. 휴대폰을 수리해 주겠다는 사람이었다.

장시경이 창고에서 두리번거리자 뒤따라 온 기차반이 각목으로 장시경을 내리쳤고 장시경은 그 자리에 쓰러졌다. 한참이나 지난 후에 박복희가 쓰러진 장시경을 발견하고 병원으로 이송했다. 장시경은 눈을 다쳤다. 의사는 장시경이 전에 다친 곳을 또 다쳤으므로 실명이 될 거라고 했다.

장시경의 사고 소식을 전해들은 정영숙은 고상아에게 “네가 한 짓이면 가만두지 않겠다.”라고 경고했다.

장시경과 고충. ⓒMBC

장시경의 안과 담당의는 정영숙에게 현재 장시경이 실명 상태라서 각막 이식을 준비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정영숙은 실명 위기에 놓인 장시경을 걱정하며 미국으로 돌아가 치료받기를 종용했다. 장시경과 정영숙의 대화를 엿듣게 된 고상아가 장시경이 앞을 못 볼지도 모른다는 말을 듣고 충격에 빠졌다.

박복희는 전에도 가끔 눈의 고통을 호소했던 장시경을 떠올리며 그의 상태에 대해 의문을 가졌지만, 이상 없다는 장시경의 말에 더는 캐묻지 않았다.

신상그룹 회장에서도 쫓겨나고, 집에서도 쫓겨난 고충과 조은임 부부는 박복희 집에서 살고 있었고, 옥탑방에는 장시경이 살고 있었다. 고충이 장시경의 실명을 눈치 챘다.

고충은 장시경을 찾아가 박복희에게 눈 상태를 알리지 말아 달라고 전했다. “자네 상태를 알면 그 애가 자네 곁에 남겠다고 할 테니 자네가 떠나겠다고 해 주게.” 그러나 박복희는 장시경의 실명 상태를 눈치 채고도 떠날 마음이 없었다.

고상아는 장시경의 마음이 박복희에게 있음을 알고는 속이 부글부글 끓었는데, 이제 장시경이 실명이라니 어쩌면 고소했다. 고상아는 한껏 멋을 부리고 유정우를 불러냈다.

유정우 : “왜 보자고 했어? 살려달라고 싹싹 빌 준비라도 됐냐?”

고상아 : “유정우의 여자가 돼줄게. 나 오빠랑 결혼할래. 왜? 살려달라는 소리가 아니라서 실망했어?”

유정우 : “이유가 뭐야. 나랑 결혼하자는. 박복희를 죽여줘?”

고상아 : “아니 다시 끌어내려서 내 발밑에 두려구. 그렇게 하면 오빠랑 결혼해서 평생 고분고분 생글거리면서 살아줄게. 사랑은 좀 천천히 하자. 이제야 오빠가 내 맘에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기다려줘. 그런 일 다 오빠한테 시키고 좋은 건 시경 오빠랑 하려했으니 내가 생각해도 너무 까불었어.”

유정우 : “좋아. 이제부터 넌 내 거니까 허튼 수작 부리지마.”

병실에서 끌려 나가는 고상아. ⓒMBC

한편 박복희의 새엄마 심숙(양혜진 분)은 딸 박현희(유하 분)를 데려 왔다. 박현희는 간에 붙었다가 쓸개에 붙었다 하는 여자인데 얼마 전부터는 정영숙에게 붙어 있었다. 박현희가 기차반의 여자 남지애와 술을 마시던 중 남지애는 장시경을 폭행한 사람이 기차반 같다고 했다.

박현희는 정영숙을 찾아가서 장시경을 누가 때렸는지 안다고 했다. 고상아는 유정우만 믿고 있다가 구속 위기에 몰리게 되자 불안감에 휩싸였다. 고상아는 아버지 고충을 신상그룹 회장에서 쫓아내기 위해서 횡령 배임을 비롯하여 기차반으로 하여금 공장에 불도 지르게 하는 등 온갖 악행을 저질러 왔는데 그런 것이 하나하나 들통 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러던 중 고상아는 장시경의 수술 소식을 알게 되어 장시경의 병실로 찾아 갔는데, 다정한 장시경과 박복희를 보고는 질투가 폭발했다. 박복희가 잠시 자리를 비우자 고상아는 병실로 들어갔다.

고상아 : “오빠 내일 수술해?”

장시경 : “여기 왜 왔냐?”

고상아 : “나 지금 좀 코너에 몰린 것 같아. 정말 암담한데 나한텐 이제 진짜 기회가 없는 거야?”

장시경 : “무슨 기회?”

고상아 : “오빠 수술하고 오빠 시력 안 돌아오면 내가 눈이 돼서라도 착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

장시경은 인터폰을 눌러 병실에 무단으로 침입한 사람 있으니 제제를 좀 해달라고 했다.

각막을 달라고 하는 고상아. ⓒMBC

고상아는 장시경의 병실에서 끌려 나갔다. 고상아는 주차장에서 막 도착한 각막을 보았다. 고상아는 다가가서 각막이라면 의사가 자기에게 가져오라고 했다면서 달라고 했다. 각막을 운반하는 의사는 그런 말 들은 적 없다면서 연락해 보겠다며 휴대폰을 찾았는데 마침 휴대폰이 없었다. 차에 있나하고 돌아서던 순간, 고상아가 각막이 든 상자를 낚아채어 달아났다.

의사는 고상아를 쫓아가고, 그 사실을 알게 된 박복희는 고상아를 뒤좇아 갔다. 고상아는 각막상자를 안고 옥상으로 달아나서 옥상 난간으로 올라갔다.

각막을 던져 버리겠다고 위협하는 고상아. ⓒMBC

고상아는 박복희에게 가까이 오지 말라고 소리쳤다. “가까이 오면 던져버릴 거야!” 고상아는 금방이라도 각막을 던져버릴 기세였다.

박복희는 어떻게든 고상아를 설득해 보려고 했으나, 고상아는 "네가 끼어들기 전까지 나는 완벽했어. 널 만나고 나서 바닥으로 고꾸라졌다.”라며 박복희에게 악다구니를 퍼부었다.

박복희 : “고상아 너 미쳤니? 시경 씨는 지금 수술대 위에서 기다리고 있어.”

고상아 : “다 너 때문이야, 오빠 수술 못 하면 네 책임이야. 네가 오빠 눈을 멀게 한 거야!”

제발 각막을 돌려 달라며 고상아 앞에서 안절부절못하던 박복희는 고상아가 각막이 든 상자를 정말 던지려는 듯 돌아서는 순간, 박복희는 재빨리 고상아를 끌어내려 각막이 든 가방을 빼앗았다.

박복희는 "네 인생 네가 망하게 한 것. 다 너 때문"이라고 말한 뒤 결국 고상아에게서 각막을 빼앗아서 수술실로 가져갔다. 장시경은 수술을 받았고 실명위기에서 벗어났다.

장시경은 수술실로 들어가고. ⓒMBC

현재(2019년 말) 우리나라의 시각장애인은 253,055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각장애인이라면 안구 수술만 하면 되는 줄 알기도 하는데, 시각장애인이라고 해서 누구나 다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각장애인 수술은 안구가 아니라 각막이식이다.

그러나 각막이 아니라 시신경이 손상된 사람은 각막이식을 할 수도 없을뿐더러, 우리나라는 각막이 부족해서 수술을 못 받는 사람도 많다.

그런데 ‘찬란한 내 인생’이 아무리 비윤리적이고 코미디 같은 드라마라 해도 어떻게 각막을 훔쳐 달아나다니, 작가나 연출가의 발상에 정말 어이가 없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국가법령정보센터

‘찬란한 내 인생’이 아무리 드라마라 해도 ‘각막 절도’라는 황당한 사건이 일어나다니, 이는 단순 절도도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될 것 같아서 부산 경찰청으로 문의를 했다. 실제 사건이 아니라서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형법」 제258조에서 명시 한 ‘사람의 신체를 상해하여 생명에 대한 위험을 발생하게 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는 중상해가 있다고 했다.

그리고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60조(벌칙) 조항에 ‘제12조를 위반하여 응급의료를 방해하거나 의료용 시설 등을 파괴ㆍ손상 또는 점거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는 조항이 있다고 했다.

법 제12조(응급의료 등의 방해 금지) 조항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구조ㆍ이송ㆍ응급처치 또는 진료를 폭행, 협박, 위계(僞計), 위력(威力), 그 밖의 방법으로 방해하거나 의료기관 등의 응급의료를 위한 의료용 시설ㆍ기재(機材)ㆍ의약품 또는 그 밖의 기물(器物)을 파괴ㆍ손상하거나 점거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각막 절도나 장기매매 같은 일은 우리 사회에서는 있지도 않은 일이지만, 결코 있어서도 안 되는 그야말로 인명을 경시하는 파렴치한이므로 응급의료를 방해한 중범죄로 다스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