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디자인건축센터(Design and Architecture Norway, DOGA)는 지난 2017년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The Innovation Award for Universal Design)’을 개최하고 제품, 서비스, 환경을 혁신적으로 디자인한 회사, 디자이너, 건축가를 선정, 시상했다. 이는 노르웨이 정부의 ‘유니버설디자인 2025’의 일환으로, 아동평등부에서 주최하고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지난 2011년 시작, 3년마다 개최되고 있는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의 역대 수상작들 가운데 2011년, 2014년, 2017년 대상작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선박 ‘비전 오브 더 피오르’, 내‧외부 접근성 높아

2017년도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의 대상을 수상한 노르웨이의 선박 ‘비전 오브 더 피오르’. ⓒ https://www.visitflam.com

지난 2017년 노르웨이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의 대상의 영광은 선박 ‘비전 오브 더 피오르(Vision of the Fjords)'에게 돌아갔다. 이 선박은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아름답기까지 하다. 선박 디자인계에서는 상당히 혁신적이다.

외부 통로의 독특한 디자인은 승객들이 선박에서 멋진 광경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 선박의 하이브리드 엔진은 매우 조용하게 작동되어, 배 위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매우 조용한 분위기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이 선박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선박을 이용하는 국내·외 승객들에게 새로운 모델로 다가올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탄소섬유형 선박인 ‘비전 오브 더 피오르’는 환경 친화적이고 조용한 선박을 원하는 여행객들의 수요에 부응해 수출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성 울라프 병원, 친환경 공간으로 주목

디자인과 기능 모두를 살린 노르웨이 성 울라프 병원의 계단과 경사로. ⓒTrond Heggem.

노르웨이 성 울라프 병원(St. Olav's Hospital)의 환경은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좋은 자극을 준다.

바깥으로 연결된 통로와 잘 설치된 조명으로 병원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기가 수월하다. 비상시 이용하는 통로에도 조명이 자연스럽고 기능적으로 잘 설치되어 있으며, 내부 시설이 깔끔하고 이용자 친화적이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고려하여 노르웨이 천식알레르기협회(Norwegian Asthma and Allergy Association)에 의해 승인된 식물만 두었으며 외부의 다양하고 안전한 공간에는 곳곳에 미술품을 비치하여 하였다.

이러한 환경은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 직원, 관계자, 방문자, 학생 및 이웃에게 더욱 통합적이고 매력적인 장소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스칸딕 오슬로 에어포트 호텔, 비즈니스 전략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2011년도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 대상을 수상한 노르웨이의 스칸딕 오슬로 에어포트 호텔. ⓒ Ukjent

노르웨이의 가르데모엔(Gardermoen) 공항 근처에 있는 스칸딕 오슬로 에어포트 호텔(Scandic Oslo Airport Hotel)은 현대 건축 디자인과 유니버설디자인이 성공적으로 결합된 케이스다.

이곳의 인테리어, 제품, 건축물은 상당히 수준 높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자랑한다.

이 호텔은 비즈니스 전략 단계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에 따라 경쟁성과 수익 모두를 얻을 수 있었다. 디자인은 누구나 이용가능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건물 외형 또한 아름답다.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 그리고 노약자에게 시각자명종, 보청기가 달린 전화 등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하며, 전동휠체어 충천기도 비치되어 있다.

이 호텔의 내부 인테리어는 천식, 알레르기 등에 민감한 사람들과 같이 환경에 취약한 이들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일부 방에는 카펫을 깔지 않았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천을 쓰고 있고, 페인트 등은 가스 발생률이 상당히 적은 것으로 사용되었다. 세제는 소량으로만 사용되고 무향 제품만 비치되어 있다.

또한 직원들이 유니버설디자인 제품을 손님들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별도의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다음 기고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 수상작 중 대상 이외에도 부문별 수상작을 소개할 예정이다.

※ 출처:

1. The Innovation Award for Universal Design (2017). Design and Architecture Norway (DOGA).

2. Design and Architecture Norway (DOGA). Architecture: St. Olavs Hospital (2018. 3. 8.)

※이글은 인천전략이행 기금 운영사무국을 맡고 있는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이정혜 대리가 보내온 기고문입니다. ‘인천전략’은 아‧태지역에 거주하는 6억 9천만 장애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2013~2022)의 행동목표로,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인천전략사무국으로서 국제기구협력사업, 개도국 장애인 지원 사업, 연수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