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노원구청과 합의를 마친 대표단이 합의문을 들고 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노원구가 진통 끝에 지역 장애인단체들의 ‘장애인자립생활 보장 요구안’을 받아들였다.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이하 서자협) 등 4개 단체는 7일 오후 노원구청 교육복지국 안철식 국장과 면담을 갖고 합의했다.

합의에 이르기까지 서로의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어왔다. 지난달 30일부터 총 2차례 김성환 구청장과 면담을 가졌지만,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한 것.

이들 단체는 지난 6일 구청장 면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곧바로 노숙농성에 들어갔고, 7일 오전에는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4대 요구안 수용’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4대 요구안은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24시간 보장 ▲장애인자립생활 예산 확대 및 자립생활센터 지원 ▲시설거주 장애인의 탈 시설·자립생활 지원 ▲중증장애인 보장구 수리비 지원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합의문에 따르면 노원구는 내년 최중증·취약가구 장애인 중 활동보조서비스가 시급한 중증장애인이 하루 24시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구비로 추가 지원하고, 이후 확대해 나간다.

또한 관내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운영비를 타 구 수준으로 지원하고,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체험 홈 사업을 내년 1개소 추가해 총 2개소에 대한 임대 보증금을 구비로 지원한다.

장애인보장구 수리지원에 대해서는 기존의 장애인보장구수리센터를 1개소에서 내년 2개로 확대한다.

이 밖에도 구청 내 장애인화장실이 출입문의 창문을 통해 내부가 보이는 문제점 즉각 개선과 내년 전 직원에 대한 장애인인권교육 실시가 추가돼 있다.

서자협 박현영 사무국장은 “언제나 장애인 정책은 뒷전인 현실에서 늦게나마 합의점을 찾고 이행한다는 측면에서 다행이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다른 구보다 노원구는 예산편성이 돼서 사업이 시행되는 끝까지 모니터링 해서 지켜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체가 노숙농성을 하던 중 문제를 제기한 장애인화장실 모습.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