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장애인연합이 발간한 여성장애인 관점의 장애인차별금지법 가이드북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자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여성장애인연합에서는 2008년 행정안전부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여성장애인 관점의 장애인차별금지법 가이드북 ‘또 다른 나 여성장애인, 차별을 말하다’를 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여성장애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다양한 차별들에 대해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차별사례를 지역별, 생애주기별, 장애유형별로 세분화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여성장애인 당사자들의 공감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 12개 지역에서 인권활동을 하고 있는 여성장애인들이 경험, 조사, 상담을 통해 직접 찾아낸 각종 차별사례들을 토대로 책을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은 “장차법이 만들어졌지만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당사자들의 이해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번 가이드북은 장차법 적용사례를 여성장애인들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는 만큼, 여성장애인들이 이 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은 개인, 장애인단체, 복지관, 학교, 기업 등 보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배포한다. 희망하는 개인·단체에서는 전화(02-3675-9935)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 열전]2009년 기축년, MB정부에 희망을 걸어도 좋을까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