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로도 인기가 높았던 건강기능식품의 허위·과대광고가 연평균 821건에 달하고, 잦은 부작용이 호소되는 것으로 드러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유재중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과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사례’, ‘건강기능식품 허위·과대광고 행정처분’과 ‘건강기능식품 소비자불만사례’를 분석한 결과 드러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복용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부작용 신고건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식약청이 접수한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접수건수는 2006년부터 2010년 6월까지 총 378건에 달한다. 연도별로는 2006년 16건, 2007년 96건, 2008년 107건, 2009년 116건, 2010년 상반기까지 43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신고된 부작용에 대한 건강피해 추정사례를 살펴보면 구토․변비·설사․위염 등 위장장애가 111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려움․두드러기․여드름 등 피부장애도 66건 발생했다. 가슴불쾌, 복부팽만, 부기 등 부종증상이 42건, 두통․어지러움․경련 등 뇌신경 및 정신관련 증상도 32건이나 보고됐다.

건강기능식품을 허위·과대 광고해 행정처분을 받은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연도별로는 2006년 753건, 2007년 678건, 2008년 813건, 2009년 762건, 2010년 6월 691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평균 821건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 중 해외단속 건수(평균 508건, 61.9%)가 국내단속 건수(313건, 61.9%)를 앞지르고 있고,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해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주의가 요망된다.

한편 2007년 이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 등의 불만사례 78건을 분석한 결과 가벼운 신체적·정신적 이상증상부터 ‘사망’ 의심사례까지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증상은 소비자들의 주장을 접수해 정리한 내용이며, 의학적 인과관계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다.

문제가 생긴 제품들의 구매방법은 36건이 ‘방문판매’, 일반판매 15건, 국내전자상거래와 기타 통신판매가 각각 10건과 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유재중 의원은 “건강 관련 식품들이 기능성을 중요시하다 보니 식품에 사용해서는 안 될 전문의약품이나 유독성 항생제를 건강기능식품에 첨가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불량 건강기능식품이 국민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철저한 수거검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또한 “건강 관련 식품을 만능식품으로 여기는 일부 소비자들의 잘못된 인식도 피해를 키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식품당국은 건강기능식품 효용성과 한계에 대한 소비자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야 하며, 신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건강기능식품-부작용’ 간 인과관계 증명을 위한 평가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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