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전임교사 로고. ⓒ서울시

서울시가 장애 영유아에 양질의 맞춤보육을 지원하고자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 70개소를 대상으로 ‘서울형 전임교사’를 확대 배치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형 전임교사 배치는 올해 3월부터 서울시가 보육교사의 휴가권 보장을 위해 전국 최초로 어린이집에 상주형 정규 인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평상시엔 보조교사로 보육교사 업무를 돕고 보육교사가 유급휴가 중일 때는 담임교사로 활동한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경우 업무를 대체할 여유 인력이 충분치 않은 데다가 휴가에 따른 보육 공백을 채우기 위해선 별도로 대체교사 파견을 요청해야 해 자유로운 휴가 사용에 제약이 큰 상황이다.

이에 장애아동을 보육하는 담임교사의 경우 보육에 대한 부담과 책임이 더욱 큰 만큼, 서울형 전임교사를 투입해 장애아 전담 교사의 보육 활동을 보조함으로써 장애아동과 교사의 교감시간을 늘리고 교사의 휴게 시간을 보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시에서는 7월 중 장애아 전문과 통합 어린이집 70개소를 대상으로 서울형 전임교사 확대 지원에 나선다.

특히 장애아 전문과 장애아 통합 시설에 지원되는 서울형 전임교사에 국공립 1호봉 수준의 인건비를 지원하며, 특수교사 또는 장애 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에 맞는 수당(월 30~40만 원) 또한 지급한다. 인건비의 경우 매년 호봉을 인상해 지원할 예정이다.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형 전임교사’ 사업에 선정된 장애아 전문과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명단은 오는 4일부터 서울특별시보육포털서비스(iseoul.seoul.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별 채용 상황은 관심 있는 어린이집에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김선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전국 최초로 서울시에서 시행 중인 서울형 전임교사에 대해 그동안 다른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많았다”며, “약자와 함께 발맞추어 동행하는 보육사업 또한 우리 아이들의 개별 특성에 맞는 세심한 보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 전국적으로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