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복지/건강 > 복지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1KnK

만 2세 이하 선천성 난청 환아 보청기 지원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12-31 09:24:28
보건복지부가 내년부터 청각장애등급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만 2세 이하 선천성 난청 환아에게도 보청기를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신생아 선천성 난청은 신생아 1000명당 1~3명으로 발생률이 높은 질환으로, 언어 및 학습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 발생 초기에 보청기 착용 등의 재활치료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천성 난청으로 진단받았음에도 청각장애등급을 인정받지 못하는 환아는 장애인 보장구 급여 지원 대상에서 배제돼왔다.

이에 내년부터는 청각장애로 인정받지 못한 선천성 난청 환아에게 보청기 착용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4인 가구 기준 830만4000원)의 만 2세 이하로, 대학병원급 이비인후과에서의 정밀검사 결과가 양측성 난청이며, 청력이 놓은 귀의 평균 청력역치가 40~50dB(데시벨) 범위의 청각장애등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다.

또 복지부는 선천성대상이상 및 희귀난치성 질환이 있는 만 19세 미만 환아에게 치료 목적의 식이요법 차원에서 특수조제분유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지원 중인 질환은 선천성대상이상(페닐케톤뇨증, 단풍당뇨증, 호모시스틴뇨증, 갈락토스혈증, 이소발레릭산혈증, 프로피온산혈증, 메칠말론산혈증, 요소회로대사장애), 희귀난치성질환(크론병, 단장증후군) 등이다.

아울러 전문의료계에서 추가로 특수조제분유를 지원할 필요성이 있는 질환인 지방산대사장애, 담관폐쇄증, 장림프관확장증에 대해서도 내년도 지원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보건복지부 보청기 선천성 난청 청각장애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