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복지/건강 > 복지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1JHG

연말까지 '사회복지시설 표준근무형태 가이드라인' 마련

'개선 협의회' 첫 회의…52시간 근로시간 준수 목적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7-12 14:03:38
올해 말까지 52시간 근로시간 준수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표준 근로형태 가이드라인'이 마련된다.

보건복지부는 12일 노사발전재단 7층 회의실에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시설장, 시설단체 협회, 전문가, 지자체 등과 함께 구성한 ‘사회복지시설 근로여건 개선 협의회(이하 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회복지서비스업은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의 특례업종에서 제외돼 내년 7월부터 주 52시간의 근로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다만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이 300인 미만으로 2020년 1월부터 본격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복지부는 24시간 운영되는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거주시설)의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시설별 근무환경 개선 컨설팅을 실시하고, 교대 인력의 표준 근무형태 가이드라인 마련을 목적으로 협의회를 구성했다.

사회복지거주시설의 경우 교대인력이 충분치 않아 장시간 근로가 불가피하고 야간근무 인력이 과소하게 투입되는 문제가 있으며, 이는 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어져 왔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가이드라인 개발계획을 공유하고, 각 시설별 현장 담당자 및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협의회는 오는 12월까지 월 2회씩 회의를 개최해 사회복지시설 표준 근로형태 가이드라인을 연말까지 마련하고, 이에 따른 추가 필요인력 규모 등을 산출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근로시간이 과다하고 현장의 어려움이 커 신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최석범 기자 (csb211@ablenews.co.kr)

최석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