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홍보 포스터.ⓒ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읍면동 복지공무원과 민간 자원봉사자가 함께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방문해 복지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지역마다 복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공공과 민간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공공‧민간의 정보와 자원이 각각 분절적으로 운영되어 주민의 복지체감도는 낮았다.

올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는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을 확대하고 단전‧단수 정보 등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실직‧질병 등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촘촘한 지역복지안전망을 제공하는 문지기 기관(Gate Keeper)으로 거듭난다.

특히 읍면동의 통합사례관리와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이 건강하게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섬세한 사후관리까지 진행한다.

복지부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협력 방식 등 구체적인 협의를 거쳐 업무지침 반영과 교육을 통해 상반기부터 민간자원봉사자가 함께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관‧보건소 등과 주민센터 간 협력에 관한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는 등 정책적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정충현 복지행정지원관은 “민관이 협력해 국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포용적인 지역사회 복지체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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