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 안에 교육부내에 장애인교육을 전담할 ‘특수교육정책과’가 신설된다.

또 올해 안에 전국 200개 특수학급이 증설되고, 특수교육기관에서도 종일반과 방과후학교가 운영된다.

교육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에 따라 올해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2005학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을 마련, 국고 및 지방비 290억원을 투입해 시행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오는 3월 이전까지 현재의 특수교육보건과를 ‘특수교육정책과’와 ‘학교건강정책과’로 분리해 특수교육 정책 기획·조정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장애유아부터 성인까지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특수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중앙행정 지원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교육부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부모의 사회활동 등을 위해 유아 및 초·중등 특수교육기관 재학생 가운데 희망자를 대상으로 종일반과 방과후학교 250곳을 운영한다.

종일반과 방과후 학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토요일 오후 2시)까지 운영되며, 유치원 교사나 특수교육 교사, 치료교육 교사,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 등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교사가 교육을 맡게 된다.

특수교육기관 종일반 및 방과후 학교 지원 대상자는 학부모가 원할 경우 학급 담임교사와 학교장이 선정하되, 희망자가 많으면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학생이 우선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다.

특히 교육부는 오는 2007년까지 유치원, 중·고등학교에 특수학급이 없는 154개 기초자치단체에 특수학급을 증설하고, 시·도교육청의 특수교육기관 수용계획을 받아 민간투자사업의 일환으로 장애학생 거주지에 최대한 가까운 지역에 소규모화·전문화·특성화된 특수학교를 신설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특수교육 여건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의 가정·시설 및 일반학교의 일반학급에 배치돼 있는 장애학생에 대한 특수교육 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남에 각각 2개소, 경북 3개소, 제주 1개소 등 18개의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특수교육교사 또는 치료교육교사를 배치한다. 이들 센터는 지역의 장애학생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순회교육 지원, 장애인 및 장애학생 가족 상담, 미취학 장애아동 발견정보 관리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 밖에도 올해 특수교육대상자 가운데 중증장애학생을 우선으로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적응을 돕기 위한 특수교육보조원 2천명이 배치된다. 또 만 3~5세 장애유아와 유치원과정에서 무상 특수교육 지원을 받지 못한 만 6세의 초등학교 취학 유예 장애아동 등 1천500명에 대해 월 20만원이내에서 유치원 학비가 무상 지원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