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부터 3일째 장애인교육권연대 도경만 집행위원장과 함께 무기한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경남장애인부모회 윤종술 회장. <에이블뉴스>

장애인교육차별철폐를 위해 지난 5일부터 국가인권위원회 7층 인권상담센터 점거농성에 돌입한 장애인교육권연대가 투쟁의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장애인교육권연대는 장애인교육차별의 실상을 폭로하고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매일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하는 한편, 서울시내 곳곳에서 교육권 확보를 위한 서명운동과 투쟁기금 마련을 위한 모금운동에 돌입했다.

또한 온라인 행동대를 조직해 청와대와 교육부 홈페이지에 장애인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알리고 정부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이 시급히 해야 할 과제들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각 게시물이나 인터넷 메신저에 말머리 달기 등의 사이버 시위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권연대는 전국의 장애인 관련 학과 및 관련 단체의 단식농성 지지성명을 받으며 지지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오는 15일 ‘장애인차별철폐투쟁 교육주체(부모) 결의대회’에 참가할 학부모 1000인 선언단 모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지난 5일부터 무기한 단식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장애인교육권연대 도경만 집행위원장, 경남장애인부모회 윤종술 회장과 더불어 하루에 한명씩 릴레이 단식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권연대는 오는 11일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장애인교육권 쟁취를 위한 농성지지 교사결의대회'(전국교직원노동조합 주최)와 15일 '장애인차별철폐투쟁 교육주체(부모) 결의대회'(장애인교육권연대 주최)를 벌이는 등 장애인 교육차별철폐투쟁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교육권연대가 제시한 장애인 교육차별철폐를 위한 부모님 행동 십계명.

장애인 교육차별철폐를 위한 부모님 행동 십계명

1. 싸움에 지치거나 포기하지 말자. 당신들에겐 함께 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장애인 부모님 당신도, 가족들도 바로 함께 싸울 동지인 것이다. 하루 이틀에 끝날 싸움은 결코 아니다. 서로를 격려하고 즐겁게 싸우자. 우리 장애인 아이들의 행복과 미래, 그리고 바로 당신들의 행복을 위해 함께 하고 있지 않은가?

2. 사명감을 갖자. 부모님 당신의 서러움의 눈물은 장애인 차별을 키우는 독버섯일 뿐이다. 당당하라. 무엇이 부끄러운가? 장애인 자녀가 부끄러운가? 우리의 아이들에게 나약하고 부끄러운 부모가 되지 말자. 당당하고 강하게 행.복.한 장애인의 부모, 가족이 되자.

3. 당신의 행복, 장애인 자녀의 행복은 당신 혼자만의 책임이 아니다.

당신을 아는 모든 사람에게 우리의 요구 사항과 투쟁을 알려라.

당신을 아는, 당신의 자녀를 아는 모든 사람은 우리의 행복을 위해 함께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우리의 행복이 바로 그들의 행복이므로. 가족부터 시작하여 아는 사람 모두에게 적극 동참을 권유한다.

4. edu.sy.to에 하루 한번 이상 접속하자. 당신이 진정 행복해질 때까지 장애인 자녀가 진실로 행복해질 때까지 장애인교육권연대는 함께 할 것이다.

5. 부모님과 장애인 가족, 특히 아버지들의 행동 그룹을 조직하자.

힘차게! 당당하게! 그리고 모두 함께! 싸우기 위함이다.

6. 누구든지 누구에게든지 알리자! 당신의 서러움을 분노로! 아이들의 고통과 당신의 절망을 세상을 향해 이제 내질러라.

7. 상황을 신속하게 공유하자. 자신이 소속된 집단원들에게 장애인교육권연대 투쟁 상황을 신속히 알려주는 것은 우리들의 기본적인 임무이다. 미루면 우리 아이들을 미루는 것이다.

8. 아무도 당신의 행복을 위해 당신의 장애인 자녀를 위해 대신 싸워주지 않음을 명심하라! 당신만이 바로 장애인 자녀를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할 뿐이다. 각각의 영역에서 공간에서 마음으로 공감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라. 몸으로, 시간으로, 돈으로, 각각 하고있는 일로, 이메일로, 전화로, 기도로서 함께 다독거리며 끝장을 보자.

9. 우리의 싸움에 대해 미안해하지 마라. 당신의, 당신의 자녀들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우리는 24시간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미안해하기보다, 자신의 역량을 따지기보다 사소한 것이라도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라.

10. 밥 잘 챙겨먹자. 많이 웃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널리 큰소리 알려라. 싸울 때는 건강과 타인과의 의사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