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교육 진흥을 총괄하는 “국가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국립특수교육원 내 설치되며, 기존 학교형태로만 한정된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이 다양해진다.

교육부는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평생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입법예고한 시행령 개정안은장애인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마련했으며, ‘평생교육법’을 바탕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치, 장애인평생교육 시설 다양화 및 지원 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뒀다.

먼저 장애인 평생교육 진흥을 총괄하는 “국가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국립특수교육원 내 설치된다. 센터는 장애인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지원 및 조사, 장애 유형별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지원, 장애인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등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기존 학교형태로만 한정된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을 프로그램 내용과 지원 대상에 따라 유형을 다양화한다. 유형은 학교형태의 장애인평생교육시설, 발달장애인평생교육시설, 지역사회중심 장애인평생교육시설 및 기타장애인평생교육시설 등이다.

유형별에 따라 적합한 시설‧설비 기준을 마련하고, 평생학습사 배치 기준을 신설해 프로그램의 질을 관리함으로써 장애유형에 따른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동시에 국가, 지자체 등이 장애인평생교육시설에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자치단체의 장의 장애인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확대 의무를 규정해 장애인평생교육을 활성화한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진흥위원회의 심의사항에 “장애인평생교육 관련 계획 수립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추가해 장애인평생교육의 중장기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장애인이 언제 어디서나 차별없이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며 “이번에 마련되는 법령을 기반으로 장애인단체 등과 함께 장애인평생교육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오는 21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에 관계기관 및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5월 중 개정되는 시행령이 즉시 시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