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성인 장애인 50%가 초등학교를 겨우 졸업한 학력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장애인 참배움터는 1989년 장애인의 교육권을 쟁취하고 옹호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학력취득을 위한 검정고시반 운영과 자치활동,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사회 실현을 위한 다양한 실천 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개교 이래 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제몫을 다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참배움터에서는 자신의 소중한 꿈을 펼쳐 나가고자 하는 당찬 신입학생들을 모집합니다. 배움의 기회가 필요한 성인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모집대상 :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장애인

-활동내용

검정고시반 운영 : 학령기를 놓친 성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문해, 학력취득을 위한 검정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기초문해반, 중입반, 고입반, 대입반)

특별활동반 운영 : 정규 교과 과정 외에도 특별활동반을 개설해 장애인들의 다양한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기초반, 수화반)

"우리가 함께"(월1회) : 영화나 전시회 관람 등의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서로를 이해해보는 자리입니다.

"공통수업: (월1회) : 장애인 인권이나 사회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특강 형식의 수업입니다.

연대활동 :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가로막는 제반 사회 영역의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연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문의

주소 : 부산시 동래구 온천1동 180-15 용진빌딩 5층 장애인 참배움터

연락처 : 051) 515-0859 사무국 016-856-6964

카페 : http://cafe.daum.net/chamnight

*정승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부산지역에서 장애인 문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