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26일 국회도서관에서 국회정책포럼을 개최, 4차산업혁명 속 장애인 창업과 일자리의 변화를 각계각층 전문가들과 논의했다.ⓒ에이블뉴스

새로운 시대와 기술이 밀려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직면했다.

상상이 현실로 바뀌는 현실에서 소상공인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애인기업이 소외받지 않을까란 우려가 높지만, 기술의 발전, 창업의 문턱이 낮아지며 장애인기업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26일 국회도서관에서 국회정책포럼을 개최, 4차 산업혁명 속 장애인 창업과 일자리의 변화를 각계각층 전문가들과 논의했다.

2015년 장애인기업현황에 따르면, 소상공인이 3만4538개(87.4%)로 가장 많고, 이어 소기업 3446개(8.7%), 중기업 1552개(3.9%)로 나타난다.

업종별로 보면, 도매 및 소매업이 32.7%로 가장 많고, 숙박 및 음식점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개인서비스업이 각각 15.7%를 차지한다.

창의적인 4차 산업혁명으로 개편된다면 벼랑 끝으로 밀려날 우려가 있다? 기술로 장애 제약이 해결되고 각종 지원정책으로 가능하다.

한국열린사이버대 황윤정 교수.ⓒ에이블뉴스

신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보조기기 개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근무공간 및 시간 근무 제약 등을 극복해 장애인 경제활동에 대한 제약이 해결될 수 있다는 이점에 주목해야 한다.

한국열린사이버대 황윤정 교수는 “IT 및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워크, 즉 다양한 장소와 이동환경에서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업무 형태가 확산되면 오히려 신규 창업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실제로 장애인기업지원센터에는 드론 자체제작시스템을 운용하는 스카이블루버드, 빗물집수장치개발 등을 개발한 베이스캠프코리아 등이 입주해있다”고 설명했다.

황 교수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장애인 지원 정책을 교육적, 창업 및 일자리 창출로 나눠 제언했다.

먼저 교육적 차원에서 최신 정보통신기술 및 4차 산업혁명 기술변화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향상 및 다양한 장애인 정보 격차로 인해 소외받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고령자 및 저소득층 장애인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구체적으로 최신 정보기술에 대한 강의를 ‘온라인 e러닝 컨텐츠’ 개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 또한 공공우선구매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업 및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서는 ‘가칭 장애인창업사관학교’ 도입을 꼽았다.

소규모라도 실제 기술적 창업의지가 높고 사업화가 가능한 예비 장애인 창업자를 직접 육성하겠다는 계획. 사업화 단계까지 소그룹별 1대1 집중 멘토링 등 집중육성이 목표다.

그 외 4차 산업분야 인파라 확충, 장애인 성공기업가와의 매칭프로그램 통해 인턴제 구현, 장애인구직자와 기업 간 인력매칭 플랫폼 ‘장애인 e랜서닷컴’ 구축, 장애인 컨설턴트 양성 등도 함께 제언했다.

서울대학교 이상묵 교수.ⓒ에이블뉴스

“컴퓨터는 신이 장애인에게 내린 선물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새로운 장애인 ICT교육이 모든 문제 해결 실마리가 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이상묵 교수는 구체적으로 ‘가칭 국가지하자원정보원’ 설립을 제언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원탐사 자료가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공사, 기업, 출연연들에 뿔뿔이 흩어져 있다.

이 교수는 “석유탐사 등에서 70% 이상의 시간을 관련 자료 찾는데 사용하는 등 전혀 관리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이용해 자료를 디지털화하고 통합관리하는 국가지하정보원을 만들고 장애인들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취업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