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금년 첫 사회적기업 인증심사를 실시하고 35개 기관을 신규로 인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정부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의 수는 1906개가 된다.

최근 새롭게 인증 받은 사회적기업들은 예술, 농촌유학, 장애인 돌봄 및 이동편의 제공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는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주식회사 툴뮤직(서울 강남구 소재)은 음악관련 매니지먼트, 음반제작, 문화마케팅 사업 등을 통해 청년 및 장애인 음악가를 발굴·육성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사회적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장애인 음악가가 세계적인 음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레슨 및 국‧내외 공연, 앨범제작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연습실이 필요한 청년 및 장애인 음악가에게 무상으로 연습실을 제공하는 등 음악을 통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열손가락서로돌봄 사회적협동조합(경기 안양시 소재)은 뇌병변 장애자녀의 부모들이 아이들을 함께 돌보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장애자녀와 그 가족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지난 2011년 뇌병변 장애자녀 부모 자조모임으로 시작해 뇌병변중증장애인 돌봄사업(방과후 교실, 토요, 방학 돌봄, 이동지원 등)을 통해 중증장애인의 사회문화 참여, 생활자립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과 부모로 구성된 멀티공연단 ‘마당’은 ‘움직이는 동화, 노래와 율동, 인형극’이 어우러진 공연을 통해 장애인 인식개선과 자립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에이블투어(주)(경기 양주시 소재)는 중증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및 관광복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휠체어 탑승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대형 리프트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금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서울‧경기권 장애인단체와 장애인체육회 소속 장애인 관람객 200여명의 이동을 지원했고, 패럴림픽에서도 선수 및 관람객의 이동을 도울 예정이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단위로 설치되어 있는 권역별 통합지원기관(대표번호 : 1800-2012)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