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취업활성화로 재활 및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와 부산장애인총연합회가 장애인채용박람회를 마련했다.

직업을 통해 장애인들의 재활목적을 고취시키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공하여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다. 부산지역의 잠재노동력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근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채용박람회를 통해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행사로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테이프커팅식. ⓒ이복남

올해 행사는 부산에서 개최되는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와 더불어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주관으로 지난 21일 해운대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4B홀에서 ‘2017 부산장애인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채용박람회가 열리는 제2전시장 4B홀은 아침부터 북적거렸지만 개회식은 11시 30분에 있었다. 이날 개회식에는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조창용회장, 부산광역시 사회복지국 김경덕 국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정대순 기획관리이사, 광도한의원 강병령 대표원장 등 총 20명의 내빈이 참석했다.

북적거리는 구직자들. ⓒ이복남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에어부산(주) 등 40개 업체가 참여했다. 채용관은 사무직 존, 서비스직 존, 제조업 존, 표준사업장 존, 시설관리직 존 등 총5개 직렬로 구성해 장애인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체를 중심으로 현장 면접이 이뤄지고 있었다.

청각장애인들이 구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수화통역을 비롯하여, 취업서류 접수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잡카페에서는 바리스타들이 무료로 커피를 대접해 주었고,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에서도 상담을 해 주었다.

드론 체험장. ⓒ이복남

각 부스마다 1~2명의 구직자들이 면접상담을 하고 있었는데 임금은 시급 6,470원에서부터 월 250만 원 등 업무에 따라서 다양하게 책정되고 있었다.

그런데 채용부스 외에 부산장애인총연합회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부산지사 등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부산여성장애인연대에서는 여성장애인의 구직상담을 하고 있었다. 여성장애인의 직능검사 등 기본적인 검사를 통해 그 여성에게 맞는 일자리를 소개한다고 하는데 구인자와 구직자의 원하는 것이 서로 달라서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그밖에도 장애인기업 참아름다워라 일터에서는 장애인이 직접 만든 그린백 완구 등 여러 가지를 선보이고 있었다. 학교기업 혜성의 꿈이룸, 에코해마루 등에서도 학생들이 만든 여러 가지 작품을 전시하고 있었다.

여성장애인 취업상담. ⓒ이복남

그리고 4B홀 입구에서 왼쪽에는 장애인기능경기대회 입상작들이 전시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드론 체험장이 있었다. 필자도 드론체험을 한 번 해 보았는데 손이 불편해도 드론을 조작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상하좌우, 속도 등의 조작키를 움직이려면 일단은 양손이 자유로워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밖에도 네일아트 체험장, 바리스타 체험장 등 여러 가지 체험장이 있었고 ‘JOB콘서트’에서는 지적장애인 기타리스트 김지희씨의 연주가 이어지고 각 기업들이 자사 홍보를 했다. 장애인들이 많은 체험장과 홍보관을 거치면서 자신에게 맞는 직종의 직업을 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장애인에게 있어 직업은 재활의 꽃이라고 하지만 구인구직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이번 채용박람회에서도 전체 참석인원은 550명 쯤 되는데, 현장에서 채용이 확정된 사람은 5명이고, 91명은 재면접을 보겠다고 했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