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인턴제는 청년실업을 완화하고, 정부에서의 직장생활 체험 등을 통해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매년 선발되는 행정인턴들은 일선 정부기관에서 공무원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행정인턴제는 장애인 취업 역량을 높이고, 공무원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장애인행정도우미제(주민센터도우미)와 비슷한 측면이 있다. 그런데 행정인턴제와 장애인행정도우미제가 결정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다.

행정인턴제는 9급 공무원으로 채용될 경우, 근무기간 5할을 공무원보수규정에 따라 유사경력으로 인정해 호봉에 가산되지만 장애인행정도우미제의 경우 이런 인센티브가 없다는 것이다.

지난 2007년부터 장애인행정도우미로 일해온 김민수 씨는 보건복지부 등에 행정인턴과 같이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인터넷상에 카페도 만들어 뜻을 같이 하는 동료들과 함께 장애인행정도우미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실제로 주민센터에서 보면 행정인턴과 장애인행정도우미가 하는 일은 비슷하다. 장애인행정도우미도 행정인턴과 같은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충분하다. 그리고 장애인행정도우미를 하는 분들 중에 사회복지 공부를 해서 사회복지공무원을 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다. 제도가 보완이 돼서 이들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

김 씨는 행정인턴과 마찬가지로 장애인행정도우미 출신이 9급 공무원으로 취직할 경우, 근무기간 5할을 유사경력으로 인정해 호봉에 가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김 씨는 "사회복지관련기관이나 장애인복지관련 기관에 취직할 경우에도 경력을 인정해준다면 장애인행정도우미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 같은 정책 방안과 관련해 관할당국인 한국장애인개발원과 보건복지부는 이미 잘 알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장애인개발원측은 "장애인행정도우미들의 경력 인정 문제를 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잘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정부부처내에 장애인행정도우미와 같은 유사 제도와 많이 있는데, 경력인정이 안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다른 제도와 관계를 짚어봐야하고, 관계부처와도 협의해 풀어야할 사항"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사회복지관련 분야로 진출하려고 하는 장애인행정도우미들의 의견을 이미 잘 알고 있다"면서 "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