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정중단 위기에 놓였던 ‘근로지원인 서비스’가 3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사장 김선규, 이하 공단)은 산하 기관인 고용개발원이 지난 2008년 10월부터 실시해 온 ‘장애인노동자 근로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이 오는 2월 종료됨에 따라, 3월부터는 새로운 시범사업을 통해 근로지원서비스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공단 한 관계자는 “근로지원인 서비스가 정부사업으로 제도화되기 전까지는 공단의 시범사업 형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현재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가 끊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근로지원인 서비스 담당부서로 지정된 공단 본부의 ‘고용지원국 고용환경개선팀’이 지원체계, 대상자 선정기준, 개인별 지원기준 등의 세부사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며, 빠르면 이번 주 세부계획을 확정한다.

공단 측에서는 당초 장애인고용 사업주에게 지원하고 있는 ‘고용관리비용’을 통해 근로지원인서비스를 이어갈 계획이었으나 부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당분간 시범사업 형태로 서비스를 이어가기로 했다. 예산은 공단이 진행하고 있는 각 사업의 잔여분을 취합해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노동부는 2010년부터 근로지원인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아래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밝혀진 바 없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