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사회문화여성분과에서 장애인정책 담당활동을 했던 이범재 행정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사회문화여성분과 행정관으로 일했던 이범재(41·지체장애)씨가 지난 94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중지됐다가 최근 국가정보원에 자수해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지검 공안1부(박철준 부장검사)는 27일 지난 94년 공안사건인 `구국전위'사건 연루 혐의로 기소중지 됐던 이씨가 인수위 활동을 마치기 전인 10여일전 국정원에 자진 출석, 이씨에 대한 수사를 지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 1월 4일 인수위 사회문화여성분과 행정관으로 발탁돼 참여정부의 장애인정책의 틀을 짜는 일을 했으며 지난해 대선 기간에는 민주당 선대위의 장애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씨는 또 장애인의꿈너머 이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한편 구국전위 사건은 지난 94년 조선노동당 남한 지하조직인 `구국전위' 조직원들이 청년, 학생, 농민 등을 부추겨 노사분규등을 일으켰다고 당시 안전기획부가 발표한 사건이다. 하지만 이 사건은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수사를 지휘한 사건으로 고문·가혹행위, 용공조작 시비가 일기도 했다.

실제 당시 총책으로 구속됐던 안재구(70)씨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으나 지난 99년 8ㆍ15특사로 풀려났으며 구속된 뒤 무죄확정판결을 받은 이모씨도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 간첩 입증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800만원의 승소판결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