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계가 미국의 대 이라크전과 관련해 국내외적으로 불고 있는 반전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비판하는 국내외의 반전 열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반전을 외치는 우리나라 장애인계의 목소리가 점차 커져가고 있다.

한국장애인연맹에 이어 한국뇌성마비장애인연합,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가 잇따라 반전 성명을 내놓았으며 40여개 장애인시민단체들로 구성된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기획단은 장애인 차별철폐와 이라크전 반대를 주요 기치로 내걸고,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이 벌이고 있는 반전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인 지난 3월 12일 성명은 내놓은 한국장애인연맹은 "올해 1월 7일 발표된 UN보고서에 따르면 전쟁이 일어날 경우 최소 50만명이 사망할 것이고 340만명의 난민이 발생할 것이며 그 가운데에서 장애인과 빈곤층이 확대 재생산될 것"이라며 "난민 가운데에는 장애인이 상당수 포함될 것이며 장애인은 평화시보다 더욱더 열악한 상황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한국뇌성마비장애인연합은 홈페이지(www.barrom.com)에 반전 성명서를 담은 팝업창을 띄어 "우리는 미국의 패권주의적 전쟁야욕에 온몸으로 규탄하며, 제2의 한국전쟁의 가능성이 현실로 다가오는 상황을 막아서야 한다. 이를 막지 못하면 이 땅의 장애인의 삶은 없다. 그러므로 어떠한 논리에도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전쟁은 정당화될 수 없다. 이에 우리 장애인들은 우리의 삶을 걸고 전쟁을 규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8일 성명서를 발표한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는 참여정부의 파병 움직임과 경제적 지원 방침에 대해 장애인복지발전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에 빗대어 조목조목 비판하고 나섰다.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는 “정부에서 미국에 지원하겠다고 밝힌 천만 달러(한화 126억)의 비용은 정부에서 향후 5년간 전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비용의 11배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해줄 저상버스를 약 80대 구입할 수 있는 비용이며, 현재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국내 전체 지하철 역사의 약 25%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수 있는 비용”이라며 “장애인의 이동과 접근권을 보장해 줄 예산에는 인색한 정부가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많은 비용을 선 듯 사용한다는 것은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며,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밖에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지난 26일 서울 혜화동에서 열린 420장애인차별철폐투쟁의날 선포식에 참석한 장애인이동권연대 문명동 조직국 차장이 반전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에이블뉴스>
지난 26일 서울 혜화동로터리에서 장애인차별철폐투쟁의날 선포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기획단(www.420.or.kr)은 420장애인차별철폐투쟁선언문에서 "장애인의 분노로 야만의 현실에 고합니다. 우리는 전쟁을 반대합니다. 미국의 이라크침략전쟁은 어떠한 도덕적 명분도 없는 전쟁이며 더러운 탐욕을 위해 무고한 장애인, 여성, 어린이에 대한 살인행위에 불과합니다. 또한 한국정부의 전쟁지원을 위한 어떠한 파병도 반대합니다"라고 밝히고 반전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특히 공동기획단은 26일 선포식과 버스타기행사, 최옥란열사추모제를 진행하는 동안 반전 구호가 적힌 피켓과 스티커, 풍선 등을 적극 활용하며 반전의 목소리를 높이는 한편 지난 29일에는 서울 종묘공원에서 열린 전국민중대회에 참석해 반전시위 및 행진을 함께 했다.

이날 민중대회에 참석한 공동기획단 최용기(한국자립생활네트워크 회장) 공동대표는 투쟁보고를 하며 “미국의 이라크침략전쟁은 어떠한 도덕적 명분도 없는 전쟁이며, 더러운 탐욕을 위해 무고한 장애인·여성·어린이에 대한 살인행위에 불과하기에, 우리는 야만적인 전쟁으로 인한 이러한 살인행위를 용납할 수 없으며, 장애인의 분노를 모아 한국정부의 전쟁지원을 위한 어떠한 파병도 반대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한국여성장애인연합(회장 이예자)은 미국의 대 이라크전에 반대하는 약 40여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반전평화여성행동’에 동참해 각종 반전반미시위에 적극적으로 결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