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애인총연합회가 오는 10월 4일 부산 광안대로에서 개최할 예정으로 추진하던 국민통합 바다축제 행사가 부산시의 장소 제공 거부로 무산될 위기에 놓이면서 장애인계가 2만명 규모의 전국 시위를 예고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장애인총연합회(회장 이인영·이하 부산장총)는 지난해 아·태장애인경기대회 16개 참가국 100여명의 선수와 장애인·비장애인·시민 등 5만 여명이 부산시 광안대로를 함께 걷는 장애인 비장애인 걷기대회 '국민통합바다축제' 행사를 10월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부산시는 자체 행사를 이유로 장소 제공을 거부했다.

부산장총은 부산시민단체 대표 등의 지역 인사와 함께 지난 6월 12일 안상영 부산시장을 직접 방문해 행사개최 취지와 목적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행사계획안을 전달하며 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장총은 지난 7월 4일 관계부처에 국민통합바다축제의 공문도 접수시켰으며 부산시의 행사개최 결재를 기다리며 전국장애인단체 및 해외에 본 행사의 구체적 행사계획서를 발송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7월 22일자로 부산지역 한 언론에 국민통합바다축제가 개최되기로 한 이튿날 같은 장소에서 '부산바다하프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는 내용이 공고됐다. 또한 공고 3일 후인 25일 부산시측은 부산장총에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명목으로 '특정 공휴일 부산시 주관행사에 한해 연간 2회 이내 개방하는 것으로 방침을 결정했기에 광안대로 상판 사용이 불가하다'는 결정을 공문으로 전달해 왔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이미 지난 1월 1일 아시안 게임 1주년 행사를 치룬 뒤라 부산바다하프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 나면 더 이상의 광안대로 사용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부산장총 김성득 사무총장은 "지난 6월에 행사취지 설명을 위해 안상영 부산시장을 면담을 했을 때만해도 국민통합바다축제에 대해 적극적인 수용의사를 밝혔으며, 마라톤대회의 광안대로 사용에 대해서는 어떠한 언급도 없었다"며 "이는 부산시가 장애인들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기본 욕구를 전혀 배려하지 않는 독선적 행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부산장총 회장단은 지난 30일 부산시 행정부시장과 면담을 갖고 장소 제공 거부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으나 부산시측은 광안대로에서의 행사 대신 올림픽 주 경기장이나 다른 곳에서 행사를 진행해달라고 전달, 장소를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31일 성명서를 발표해 "어떠한 상의도 없이 돌연 시 주최의 마라톤대회를 끼워 넣는 것은 '시민 및 소외계층을 배반한 행정 이기주의'에 지나지 않는다"며 "더욱이 마라톤대회 개최를 공지한 이후에 불허결정을 통지한 것은 장애인들을 기만한 행동이 아닐 수 없으며, 이는 부산시가 장애인문제에 있어 이중적인 얼굴을 보여주는 전 세계적인 망신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장총은 8월 1일 경주에서 열리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회장단 회의를 통해 이 문제를 다룰 예정이며, 회의결과와 부산시청의 반응에 따라 장애인단체들과 연대해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부산시청 앞 집회를 시작으로 행사당일 2만명 규모의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