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화원 의원. <에이블뉴스>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이 지난 20일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공직후보자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구성시 선거인단의 10%는 장애인으로 구성하도록 당헌·당규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정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당 선진화추진위원회(위원장 허태열 의원) 활동보고 후 진행된 토론에서 “선거인단 구성 조항에 장애인을 10% 할당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제안한다”며 “사회적 약자로 대표되는 장애인들에게 일정부분 투표권을 부여한다면 국민들도 우리 한나라당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 정권을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나라당은 당 선진화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당명 개정과 함께 당헌·당규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논의된 개정안에는 공직후보자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의 30%는 여성으로, 30%는 40대 이하로 구성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으나 장애인 할당은 명시되지 않았다.

정 의원은 “한나라당이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패한 것은 밑바닥 민심을 너무 모르고 ‘귀족당’ 이미지를 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공직후보자 선거인단 장애인 할당론을 제안하고 나선 것.

특히 정 의원은 또 “당헌·당규 개정안에 노인, 장애인위원회를 새롭게 신설한 규정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것만 갖고는 부족하다. 이것은 열린우리당 당헌을 그대로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 좀더 진취적이고 개혁적인 사고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 공직후보자 선거인단 장애인 할당론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 의원은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1/4 가량이 장애인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 ▲장애인 투표율이 비장애인보다 훨씬 높다는 점 ▲장애인 예산 지방이양으로 앞으로 공직후보자들의 장애인 등에 대한 복지 마인드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 등을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한나라당 선진화추진위원회는 내달 초 1박2일 연찬회를 열어 당헌·당규 개정안에 대한 본격적인 토론을 벌일 예정이며, 정 의원은 이날 연찬회에서 다시한번 장애인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제안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