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에 대한 왜곡보도로 장애인들의 큰 반발을 받고 있는 시사교양 프로그램 ‘신강균의 뉴스서비스 사실은’의 홈페이지.

장애인계가 MBC가 서울시의 저상버스 운영을 전시행정으로 규정하는 왜곡보도를 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DPI, 서울특별시지체장애인협회는 최근 일제히 성명과 논평, 보도자료를 내고 “MBC가 서울시의 교통정책 혼란에 대해 보도하며 저상버스와 굴절버스의 운행을 전시효과로 규정했다”며 MBC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보도는 서울시의 새로운 교통체계를 진단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신강균의 뉴스서비스 사실은’(매주 금요일 오후 11시 15분 방송)의 지난 16일자 보도다.

이날 보도의 주요 요점은 서울시의 새 교통체계가 서울시민들에게 혼란을 주고, 시민들의 세금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으로 MBC는 서울시버스노조와 버스업계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굴절버스와 저상버스의 운영이 세금낭비의 대표적인 예로 보도했다. <하단 대본 참조>

이에 대해 한시련은 20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MBC측의 보도내용은 저상버스 및 굴절버스 도입 부분을 보도하면서, 근본적인 취지는 밝히지 않은 채 오직 서울시의 비용과 부담, 소모적인 전시 행정적 시책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춘 일방적인 왜곡된 보도였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지장협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저상버스의 도입 및 굴절버스의 운행을 서울시의 예산낭비이며 전시적인 행정이라고 보도했는데 이는 휠체어장애인의 현실을 무시하고 사회활동을 위한 힘든 노력에 발을 묶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국DPI도 23일 논평을 내고 “‘신강균의 사실은’에서는 저상버스와 굴절버스 도입의 경제적인 비용의 부담에만 초점을 두고 공공성을 간과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저상버스와 굴절버스 도입에 대한 시민의 반감을 부추길 수 있는 가능성을 낳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장총련도 23일 성명서에서 “서울시의 저상버스 운영에 대해 ‘전시효과’라 규정함으로써, 지난 3년여 동안 장애인이동권쟁취를위한연대회의를 중심으로 장애계가 인간으로서 기본권인 장애인의 이동권리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과 운영에 대한 요구를 해온 근본 취지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현재 성명서, 논평 등을 통해 MBC 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선 장애인단체들은 MBC의 공식사과와 장애인의 이동권에 대한 전 국민의 이해를 돕는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과 방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한시련은 “다음 방송 전에 사과문을 게시하라”고 요구하는 동시에 제작 책임자, 프로그램 진행자, 취재기자 등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한편 장총련은 서울시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기존에 약속하고 있는 저상버스를 즉각 증설할 것이며 버스정류장 등의 접근권 확립과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음향신호기 설치 등 오히려 이번 새 교통체계로 말미암아 더욱 이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을 위한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마련하기를 더불어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문제가 되고 있는 보도내용.

이태주/ 서울시버스노조 교육홍보국장:

지금 현재 (버스의) 소송분담률이 한 25%가 되는데 그걸 35~36% 정도 끌어 올려야지만 서울시가 예측했던 대로 소외 시민의 세금이나 이런 거 안 퍼부어도 이제도 자체로 자가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게 될 텐데, 그러기까지는 시간들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또 굴절버스와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문제도 결국 시민의 부담을 늘리는 사업입니다. 한 대에 5억 6천만 원이나 하는 굴절버스의 경우, 서울시가 2억원을 보조하기로 돼 있고 1억8천만 원짜리 저상버스도, 1억 2천만 원을 세금으로 지원하게 돼 있습니다.

버스업체 관계자:

아침에 반짝 수송력이 있는 건데, 사실 전시효과가 있어요. 전시효과지, 중앙전용차로 깔면 빨간 색깔 있지 않습니까. 그 위에 파란버스가 다니는 거 얼마나 그림 같습니까. 굴절버스 두 개가 빨리 달린다 말입니다. 옆에는 차가 질질 매고 간단 말입니다. 전시효과죠.

그 전시효과를 위해 수많은 다른 차량들이 교통체증을 감수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앞으로 얼마가 될지 모를 버스업계 손실은 서울시민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도 매년 적자를 내고 있는 서울시 지하철은 작년 말 기준으로 그 빚만 5조원에 달합니다.

서민수 기자:

이번 교통체계 개편은 서울 시민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장이 자기 돈으로 베푼 일이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시민 불편이 생기거나 또 일이 잘못된다, 그럴 경우에 서울시장이 시민들 앞에 성실한 자세로 임해야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