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화원 의원 등 총 44명의 여야의원이 국회 장애인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정화원 의원이 국회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지난 제16대 국회의원 임기를 끝으로 활동이 마감됐던 국회 장애인특별위원회를 부활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전개되고 있다.

18일 한나라당 정화원, 권철현, 심재철, 나경원 의원 등은 여·야의원 총 44명(공동발의 의원 4명 포함)의 서명을 받아 장애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들 의원 중 정화원 의원은 앞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장애인특위의 제안 설명을 하기로 했다.

정 의원은 “장애인이 사회 전반에서 당면하고 있는 고용의 제한, 열악한 복지상황, 사회적 편견 등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자립의 기회를 확장해 복지향상을 도모, 실질적인 사회적 통합을 이룩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구성 결의안을 발의했다”고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현재 장애인과 관련된 정책은 그 소관업무별로 여러 상임위에 흩어져 있어 장애인 복지정책에 대한 효율적인 심의 및 정책 수립이 불가능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정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장애인 정책일반, 교육위원회는 장애인교육 문제, 환경노동위원회는 장애인 취업 및 고용문제, 건설교통위원회는 장애인 교통편의 문제, 산업자원위원회는 장애인 LPG차량 문제, 정보통신위원회는 장애인의 정보접근 문제, 문화관광위원회는 장애인의 문화·체육시설 향유권 등을 맡고 있다.

정 의원은 또 “장애인특위를 구성해 지난 17대 총선에서 여야가 공약한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장애인이동권, 장애인고용과 관련한 직업재활법 등에 대해서도 심층적인 조사와 함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수립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의원은 “이번 특위에는 장애인 정책과 관련된 상임위 위원들이 한 분씩을 꼭 참여하는 내실있는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장애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서명의원 명단.

정화원(한), 심재철(한), 권철현(한), 나경원(한, 이상 공동발의자), 권경석(한), 권영세(한), 김무성(한), 김병호(한), 김애실(한), 김정훈(한), 김형오(한), 김희정(한), 남경필(한), 박세환(한), 박승환(한), 박영선(우), 박재완(한), 박찬숙(한), 박형준(한), 서병수(한), 서상기(한), 손봉숙(민), 안경률(한), 안명옥(한), 안홍준(한), 엄호성(한), 원희룡(한), 유기준(한), 유재건(우), 윤건영(한), 이계경(한), 이군현(한), 이원영(우), 이재오(한), 이재웅(한), 이혜훈(한), 임인배(한), 정의화(한), 정형근(한), 조경태(우), 주성영(한), 진수희(한), 최인기(무소속), 황우여(한, 이상 총 44명).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