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기획단이 장애해방운동가 최옥란열사 2주기를 맞이해 장애인차별철폐를 촉구하며 차별철폐투쟁을 선포했다. <에이블뉴스>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기획단 회원들이 최옥란열사 2주기를 맞아 차별받는 장애인의 현실을 폭로하며 장애인차별철폐 투쟁에 나섰다.

420공동기획단 소속 회원 40여명은 26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장애인에게 야만적인 이 현실의 절망을 ‘차별철폐’의 깃발로 차별받는 모든 이들의 희망으로 바꾸려 한다”며 “더 이상 ‘장애'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420장애인차별철폐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공동기획단은 결의문을 통해 “3월 26일 장애해방운동가 최옥란열사 2주기 날을 맞이해 사회에서 장애인이 어떻게 철저히 소외 받아 왔고 차별받아 왔는가를 온몸으로 말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심장부에 위치한 세종문화회관앞에서 고건 대통령 권한대행의 면담을 요청하고 우리의 정책요구안이 즉각 실현될 때까지 노숙농성투쟁을 결의한다”고 다짐했다.

한편 420공동기획단은 420장애인차별철폐투쟁 선포에 이어 오후 6시로 예정된 장애해방운동가 최옥란 열사 2주기 추모제와 장애인차별철폐촉구 문화제를 위해 오전 11시부터 세종문화회관 앞에 무대 설치에 들어갔으나 경찰이 "신고되지 않은 물품을 설치해 보행자들의 통행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저지, 마찰이 일었다.

420공동기획단이 오후 6시에 예정된 문화제를 위한 무대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약간의 몸싸움이 일었다. <에이블뉴스>

이와 관련 종로경찰서 담당경찰은 “인도에 무대를 설치하면 보행자들의 통행에 큰 지장을 준다”며 “문화제도 오후 6시부터 한다고 신고했으니 그 때 무대를 설치하라”고 무대설치를 저지, 결국 설치가 중단됐다.

이러한 답변에 대해 민노당 서울시지부 조동진 정책기획장은 “무대설치가 금방 되는 것도 아닌데 아무준비도 없이 어떻게 하느냐”며 “충분한 통행로를 확보해놓고 무대를 설치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많은 경찰들이 인도에 포진해 있는 것이 오히려 통행에 더 큰 방해가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앞으로 420공동기획단은 장애인차별철폐투쟁 선포를 시작으로 420공동기획단이 제시한 정책요구안의 조속한 실천 약속을 촉구하기 위해 4월 20일까지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노숙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민노당, ‘420…선포식’ 앞서 장애인공약발표

대표 등 장애인 평등 염원 ‘손도장 찍기’ 행사 가져

420차별철폐투쟁선포식에 앞서 민주노동당이 ‘차별철폐’를 위한 장애인 공약을 발표하며 퍼포먼스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민주노동당은 2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앞에서 천영세 선대위원장을 비롯한 비례대표 후보들과 장애인이동권연대 박경석 대표 등 장애인단체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차별 철폐를 위한 ‘17대 총선 민주노동당 장애부문 공약 발표회’ 기자회견을 갖고, 9개 분야의 장애부문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노동당은 2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차별철폐를 위한 장애인 공약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민노당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 실현을 위해 장애인 차별을 금지하고, 차별을 철폐해내기 위한 법적인 강제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판단하에 공약을 마련했다”며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교육법, 이동보장법, 장애인연금법 등 ‘4대 장애인 관련법’ 제정을 포함해 총 9개 분야의 공약을 발표, 실천을 약속했다.

민노당이 제시한 장애인 공약은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장애인 노동권 확보 ▲장애인 교육평등 실현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여성의 권리 보장 ▲장애인 연금법 제정 ▲기초생활보호제도 개선 ▲장애인 자립생활 실현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등으로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17대 총선 장애부문 공약 발표에 이어 천영세 선대위원장과 장애인이동권연대 박경석 공동대표 등 참가자들은 보수정치권의 장애부문 정책을 비판하는 전시물 전시와 함께 장애인 평등을 염원하는 ‘손도장 찍기’ 행사를 벌였다.

한편 민노당 당원인 장애인실업자종합지원센터 양영희 소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민노당의 장애인복지정책은 비장애인과 함께 평등한 사회기반을 설계한다는 사회적 연대와 평등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며 “장애인 복지를 더욱 악화시켜 온 이른바 ‘생산적 복지’라는 신자유주의 복지정책의 모순을 극복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기회평등을 실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자료실, 관련기사 참조]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