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내부 개조를 한 욕실의 모습.<사진=주식회사 에스디>

편의연대 장애인주거환경 연구결과

주택내의 편의시설 미비로 장애인들이 가장 불편을 느끼고 있는 공간은 화장실과 욕실인 것으로 조사돼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과 정부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대표 이계준,이하 편의연대)가 12일 지난 해 5월부터 12월까지 장애인주거환경개선사업(장애인주택개조)을 진행하며 주택개조 희망 51가구를 대상으로 개조희망 공간 등을 조사한 결과와 주택 개조를 실시한 12가구를 대상으로 개조 전후의 삶의 질 변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들이 주택 내에서 개조를 우선적으로 희망하는 공간은 욕실(화장실) 37가구로 가장 많았으며 부엌 25가구, 베란다 12가구, 출입구 6가구 순이었다.

욕실 개조를 우선적으로 희망하는 장애인들은 ▲욕실문의 폭이 좁아서 휠체어 사용자의 경우 출입이 불가능하고 ▲욕조나 세면대 등의 구조가 비실용적이거나 높이 조절이 안되고 ▲욕실 단차로 인한 잦은 부상을 입고 있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부엌 개조 희망 장애인들은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싱크대의 설치나 부엌가구의 높이조절이 필요하다고 요구했으며 출입구 문제를 지적한 장애인들은 현관의 단차해소를 위한 경사로 설치나 휠체어 수납공간 확보 등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난방문제 해결 ▲실내문턱 제거 ▲안전손잡이 설치 ▲활동범위 내의 수납공간 확보 등도 필수적인 개선 사항인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편의연대가 실제로 주택 개조를 실시한 12가구를 대상으로 개조 전후의 삶의 질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및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동거 가족의 경우 장애인과 동행해야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시간적으로 훨씬 여유있는 삶을 살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편의연대는 “조사결과 대부분의 장애인들이 기본적인 주거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주택 내에서 자립생활이 가능한 구조변경을 원하고 있었다” 며 “장애인, 노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주거환경 연구가 지속되어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이용하고 생활할 수 있는 주거문화가 조성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편의연대는 “이제는 생색내기 위한 주거환경개선이 아닌, 실제로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맞춤주택을 만들 수 있는 기반조성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며 ▲체계적인 주거환경 개선 정책 마련 ▲관련 법규 개정 ▲정부 및 지자체 지원 확대 및 지원대상자 확대 ▲관련분야 전문가양성을 위한 자격증제 도입 ▲사업의 지속성 담보 등의 개선책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