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대구시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대구시의 희망원 해결방안을 규탄하고 있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시가 희망원 사건의 해결책으로 '새로운 재단 위탁'을 내놓자 시민사회단체는 근본적인 해결대책이 아니라고 맞서며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희망원대책위)는 28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희망원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희망원에서 발생한 인권유린과 비리가 세상에 알려졌으나 사건의 실마리는 지금까지 풀리지 않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2016년 9월부터 13회의 기자회견, 28회의 성명서 발표, 5회의 집회를 통해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의 희망원 운영권 즉각 취소, 희망원 생활인의 탈시설과 자립생활 지원, 희망원 즉각 폐쇄 및 기능전환 등을 요구해왔다.

이에 대구시는 희망원대책위와 희망원 사건해결을 위한 혁신안을 도출하기로 합의하고, 시 보건복지국장 주재로 4회에 걸쳐 회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대구시는 인권유린과 비리를 저지른 재단에 엄벌을 가하지 않고 새로운 재단을 선정해 희망원을 위탁하는 방안을 내놓는 등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게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희망원대책위는 "인권유린과 비리를 저지른 재단에 엄벌을 가하지 않고, 새로운 민간위탁 재단을 공모해 시설운영을 지속하겠다는 것은 희망원사태를 근본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권유린과 비리를 단죄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은 이제 끊어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대구시가 희망원사태에 대해 제대로 된 해결의지를 갖고 올바른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