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서울 종로구 건물철거공사 붕괴 사고로 청각장애인 인부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 장애계가 9일 잇따라 성명서를 내며 장애인근로자의 안전을 위한 재난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1시30분경 서울 종로구 낙원동의 한 숙박업소 건물철거공사 현장에서 건물이 무너져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2명이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이번 사고의 원인과 안전관리의 문제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농아인협회는 “이번 사고를 더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매몰된 인부 1명이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이기 때문”이라며 “재난 발생 시 장애인이 비장애인 보다 더 큰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 주지만 장애인에 대한 관심은 더 나아지지 않고 있다. 한시적으로 언론에 보도될 때만 관심을 가질 뿐 시간이 흐르면 잊혀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15일에도 술에 만취한 군인이 도로에서 쓰레기를 청소하던 청각장애 안모(56세)씨를 치어 숨지게 한 사건도 있었다.

협회는 “숨진 김씨의 경우에도 사고가 있기 얼마 전에 같은 공사 현장에서 떨어지는 돌에 머리에 맞아 몇 바늘 꿰매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바로 다음날부터 계속 일을 했다고 한다. 혹시라도 일자리를 잃을까봐 참고 일했을 것이라 생각된다”며 “재난위기관리 매뉴얼을 개발해 장애인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전달하고 그 내용을 숙지해 장애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는 “청각장애인의 경우 일용직으로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이들을 위한 안전대책은 너무나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경찰에서 철조사하고 있고,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도 구체적인 사고 원인 등을 조사할 예정이지만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진국처럼 평상시 구조자와 장애인이 함께하는 대피훈련을 통해 신뢰감을 갖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지만, 재난상황을 총괄하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해야할 국민안전처와 관련 홈페이지 그 어디에서도 재난발생시 장애인 대처방법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없다 “정부는 장애인근로자의 안전을 위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재난대처 방안을 수립·시행해 다시는 장애인근로자가 억울하게 희생당하는 일은 결코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