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발된 신형 저상버스가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경기도 파주시에서 운행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도는 3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주차장에서 장애인 당사자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저상버스 시승식을 갖고, 신형 저상버스 1대를 도입해 파주시에서 운행한다고 밝혔다.
신형 저상버스는 국토해양부와 (주)한국화이바가 손을 잡고 4년여 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버스다. 한 대당 2억 원이지만, 국·도·시·군비 등으로 1억 2천만 원이 지원돼 버스업체는 일반버스 구입비만 부담하면 된다.
신형 저상버스는 출입문 높이가 바닥에서 34cm 정도로 기존 저상버스보다 3cm 낮아졌으며, 뒷문은 지하철 출입문(플러그인 방식)처럼 양 옆으로 문이 들어가게 돼 있어 교통약자의 이동이 쉽도록 만들어졌다.
버스 외관은 차량의 중간 부분이 살짝 들어간 땅콩(누에고치)모양의 곡선형 디자인이며, 기존 버스보다 창문의 높이가 낮아지고 크기가 커져 장애인 당사자들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운전기사가 장애인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도록 버스 내부, 외부에 CCTV가 설치돼 있으며 초경량 복합소재로 차체가 만들어져 중량이 기존 저상버스보다 2t 적은 10t으로 평균 연비가 20% 가량 개선됐다.
차축을 8cm가량 내려가도록 제작해 경사로(리프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버스에 오를 수 있도록 했다.
장애인이 탑승하기 편리하도록 버스 내부가 좀 더 넓어졌지만, 전동휠체어보다 큰 전동스쿠터 이용자가 내부에서 자리 잡을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점은 단점으로 지적됐다.
또한 버스 내부의 전동휠체어 고정장치는 안전벨트 방식으로 일일이 휠체어 바퀴에 장착하게끔 돼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을 받았다.
전동휠체어를 타고 버스에 오른 지래용(56·지체장애 1급)씨는 "경사로가 낮아져 버스로 오르는게 쉽고 편리하다"면서도 "하지만 안전벨트식 고정장치를 착탈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동스쿠터는 공간이 좁아 고정장치를 이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사로가 시작되는 부분이 두툼해 수동휠체어를 혼자서 이용하는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김문수 지사는 장애인과 함께 경사로를 점검하면서 “남성이든, 여성이든 혼자서 탈 수 있도록 턱을 더 깎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올해 경기도는 지방비를 포함한 총 243억원을 투입해 저상버스 251대를 도입할 예정이며 이중 신형 저상버스는 파주, 부천, 양주, 안성, 하남 등 5개시에 28대가 도입된다. 경기도는 2014년까지 저상버스 2,400대를 도입, 시내버스의 40%를 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시승식에 참석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도민 전체가 쾌적하고 편안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로 교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류화선 파주시장, 한국화이바 정용완 전무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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