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회장 주신기)은 최근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논의를 위해 장애계와 시민단체에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지난 8일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한국장총은 장애인차별금지법은 동정과 시혜의 복지가 아닌 모든 생활영역에서 장애인의 권리를 보편적 인권으로 보장하고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법제정 취지나 배경에서 출발하기에 장애인복지패러다임과 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장총은 국민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장애계와 시민단체들의 결속과 연대가 법제정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한국장총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측과 열린네트워크이 제시한 법안을 단일화하고 본격적인 입법활동 등을 전개하기 위한 (가칭)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 공대위 구성이나 활동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추후 모임을 갖고 연대단체들의 논의하에 결정하자고 덧붙여 제안했다.

한국장총은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장애인차별금지단일법안 마련 ▲장애인차별금지법 입법추진활동 ▲사이버활동 ▲언론홍보활동 ▲입법추진 범국민 서명운동전개 ▲제16대 대통령 선거 공약화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한국장총은 공대위 구성이 확정되기전까지 임시적으로 공대위 구성에 동의하는 범장애계·시민단체들의 연대 수락서를 접수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