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연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23-2026년 임기의 장애인권리위원회(Committee on the Rights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위원 선거 재선에 성공하여, 2023년 1월 1일자로 새로운 임기를 시작한다.

이번 선거에는 9개 공석에 13명이 입후보해 치열하게 경합했으나, 후보자 및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 교섭 결과, 김미연 위원은 UN CRPD 185개 당사국 중 120개국의 지지표를 확보하였다.

김미연 위원의 재선 성공으로 한국은 한국인 위원의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4회 연속 진출 달성이라는 유의미한 기록을 세웠으며, 또한 김미연 위원은 2021년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의장단에 합류한 한국 최초 여성장애인 위원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2018년 유엔장애인권리위원으로 당선되어 2019-2022 임기를 수행 중인 김미연 위원은 그동안 당사국들의 장애인권리협약 이행 제고와 아시아지역위원회 구성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장애인 인권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여성장애인의 권익 향상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이하 ‘한여장’)에서는 김미연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부위원장의 재선을 환영하며, 김미연 위원의 재선을 통해 여성장애인의 인권 증진과 사회 참여와 함께 나아가 대한민국 110만 6천 여성장애인의 열망인 장애여성지원법이 속히 제정되기를 기대 한다.

2022년 6월 24일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