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메인뉴스 수어통역이 MBC(8월 31일)와 KBS(9월 1일)의 실시로 본격화 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보도자료(8월 14일)와 페이스북 등 매체(9월 8일)를 통하여 이를 알리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홍보하면서 “디지털 포용정책의 일환으로 농인 등 장애인의 방송접근성 강화를 위해 장애인단체·방송사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해온 결과”라고 하고 있다.

잘못된 말은 아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지상파방송 메인뉴스 실시를 주장해온 우리 단체 입장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이런 홍보는 솔직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지상파방송의 메인뉴스 수어통역 실시 요구는 “씨알도 안 먹히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강원도 산불 이후 방송통신위원회와의 협의에서 이러한 분위기를 확인했다. 올해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 이후 진행한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에서도 소극적 태도를 보았다. 방송사의 결정에 따른다는 입장만 내비쳤다.

지상파방송 수어통역은 우리 단체 등의 차별진정과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가 있어서 가능했다. 그러한 과정이 있었기 방송사들도 깊은 고민 끝에 수용한 것이고, 장애인단체들과도 논의가 가능했던 것이다. 이러한 선후 과정을 빼고 ‘방송통신위원회의 노력’이라고 홍보하는 것은 도리에 맞지가 않다.

사실, 방송통신위원회만 그런 것이 아니다. 정부부처도 마찬가지이다.

지난 해 12월 2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정부정책 브리핑 수어통역이나, 올해 2월 4일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브리핑 수어통역 등도 그렇다. 마치 정부의 기획으로 시작된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보아왔다. 수많은 장애인들의 항의가 있었고, 차별진정이 계기가 된 것은 틀림이 없음에도 이에 대한 언급을 한 곳을 없다.

대부분의 장애인 관련 시민단체들은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장애인 차별 개선’이라는 목적 때문에 활동을 접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정부가 시민단체의 활동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도 자신들이 홍보하는 것처럼 진정한 ‘적극성’이 있다면 앞으로 이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한 일환으로 우리단체가 주장하는 지상파방송사 수어통역 20% 목표수립 요구도 하루 빨리 수용해야 한다.

2020년 9월 9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