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성명·논평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1Puy

시각장애인 참정권, 올바른 ‘점자형 선거공보’가 먼저

[성명]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등(2월 19일)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2-20 14:11:17
2020년 4월 15일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날로, 이번 선거에서는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실시되어 그 어느 때보다 정당별 후보자 정보들이 시각장애인 유권자들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과거 공직선거들을 분석해보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일부 후보자는 점자형 선거공보물을 국고로 보존해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색내기용 선거공보물을 제작·의뢰하여 배포함으로써 시각장애인 유권자의 신성한 참정권을 심각히 침해하였다.

게다가 시각장애인 교정사가 없는 일반 기획사에 점자형 선거공보물을 맡겨 오타 수정 없이 한글점자규정에 맞지 않는 공보물을 제작하여 시각장애인 유권자로 하여금 오독을 초래하였다. 또한 점자형 선거공보물의 면수를 최소화하여 빈약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행태는 시각장애인 유권자를 우롱하고, 무시하는 것이다.

정당은 소속 후보자들로 하여금 시각장애인 유권자의 참정권을 훼손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인 유권자는 많은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아주 작지만 기본적인 것을 원하고 있다. 기획사와 결탁하여 읽을 수 없는 점자형 선거공보를 만들어서라도 수익만을 챙기겠다는 비전문업자들에 의해서 점자형 선거공보가 제작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의 점자형 선거공보에 대한 제작·배포 현황 또한 발표하여 시각장애인 유권자가 읽을 수 없는 점자형 선거공보물이나 음성으로 출력되는 전자적 표시로만 제작·배포한 후보자와 제작사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선거는 우리 국민의 신성한 권리이며 시각장애인 유권자도 세금을 내고 살아가는 우리나라 국민으로 정당하게 참정권을 행사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 다시는 시각장애인 유권자의 참정권을 짓밟는 사태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이에 우리나라 50만 시각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표하여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사)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모든 정당에게 다음 사항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각 정당은 소속 후보자들이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배포할 수 있도록 하라!

하나. 각 정당의 후보자들은 점자형 선거공보를‘점자법’에 근거한 점자출판시설에서 제작하라!

하나. 선거공보를 음성으로 출력되는 전자적 표시로만 제작·배포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회 홈페이지 및 각종 자료를 통해 정당 및 후보자들에게 올바른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안내하라!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점자형 선거공보에 대하여 점자전문인력을 투입하여 검수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라!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읽을 수 없는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한 후보자와 업체에 대하여 비용지급을 불허하고, 사법처리하라!

2020년 2월 19일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사)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블로그 (ablenews@ablenews.co.kr)

에이블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