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전북도 도청도민광장에 열린 '전북장애인 자립생활 쟁취" 기자회견. ⓒ강민호

겉과 속

겉으로는 웃는다.

속으로는 우리를 비웃는다.

겉으로는 인권을 말한다./

속으로는 시설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감금을 말한다.

겉으로는 우리의 요구안을 잘 받아 준다.

속으로는 우리를 뒷통수 친다.

겉과 속이 다른 엿 같은 세상 속에 차별을 저항하는 투쟁을 한다.

이 시는 전북장애인차별연대의 공동대표를 받고 있는 유승권 활동가가 지은 시다.

아마도 지난 25일 전북도 도청도민광장에 모인 전북중중장애인자립지원센터, 전북작은자장애인자립센터, 전북손수레장애인자립센터 등 전북장애인센터연맹 장애인들의 심정과 같은 것이다.

그동안 전라북도의 장애인정책에 보였던 태도가 이 시의 내용처럼 이중적이었다. 매년 장애인의 날 무렵에 전복도에 있는 장애인단체들이 정책요구안을 마련해서 도에 전달했지만, 그것은 요식행위 뿐 장애인정책에 반영하지 않았다.

이런 태도에 성난 지역에 살고 있는 장애인들이 지난 10월 31일 장애인들의 탈시화 및 자립생활의 권리 보장, 장애인의 인권침해 대한 대책 수립, 민관 합동 감시팀 운영, 발달장애인들의 권리 보장, 장애인가족에 대한 지원 확대 등 7가지 뼈대로 된 요구안을 전북도에 요구하면서 거의 한달 동안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는 있지도 않은 법 조항을 핑계되면서 장애인단체들이 천막농성 하는 곳에 전기 공급을 하지 않기도 했고, 지금까지 요구안을 수용하겠다는 태도를 보여주지 않고 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25일 전북도에게 합법적이고 준법적인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전북장애인자립센터연맹의 소속된 장애인들이 다시 한 번 집회를 연 것이다.

임희석 전북손수레장애인생활연합회 회장은 전북도가 명확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장애인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현석 전북중증장애인지역자립생활지원센터 소장도 올해 있었던 장애인가족의 동반자살들을 언급하면서 그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게 전북도가 나서야 한다, 전북작은자장애인자립센터 임미영 소장은 재정자립도가 비슷한 전남도의 장애인정책에 비하여 질적으로 떨어진다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애인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전담부서를 도청에 신설해서 체계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도민광장에 모인 모든 이들은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전국 평균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전북 장애인들이 지금보다 나은 환경조건에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길은 멀기만 하다.

*이 글은 전주에 사는 장애인 활동가 강민호 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