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세무서 간판. ⓒ이계윤

헌법 제38조에는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납세의 의무를 진다"고 되어 있다. 물론 세금을 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있다. 지로, 인터넷 등으로 활용하면 된다. 그러나 1년에 한번 연말정산을 하려면 불가피하게 세무서를 찾아가야 한다.

모든 세무서가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특히 "용산 세무서"의 경우 장애인 편의시설 수준이 말이 아니다.

용산세무서 2층으로 가는 계단. ⓒ이계윤

정작 세무서 담당직원을 만나기 위해서 지하 혹은 2층으로 가려면 계단을 만나야 한다. 입구에는 공익요원들이 있지만, 그들의 표정은 "난처함" 그대로이다.

공익요원 한 명이 지하1층으로 내려가서 세무서 직원을 불러왔다. 물론 직원은 대단히 친절했다. 그러나 직원에게 주민등록증을 주면서 개인적인 일을 도와달라고 하는 것은 장애인당사자가 감당해야 할 의무를 대신하게 한다는 부분에서 심각한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연말정산담당부서가 있는 지하1층으로 내려가는 계단. ⓒ이계윤

세무서에 가서 자문을 하거나 세금 납부에 관한 일을 감당할 때, 혹은 장애를 가진 세무사가 세무서를 방문해서 일을 하려고 할 때, "독립적이고 자립적으로" 그 일을 감당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바로 편의시설 부재로 인한 것이다.

아무리 직원이 공손하고 친절하다고 하여도, 편의시설의 유무는 이와 무관하다. 특히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곳으로 당연히 엘리베이터 등의 편의시설이 구비돼야 한다. 이 부분은 빠른 시간 안에 정비되어야 할 것이다. 작년에 영등포 세무서에 갔을 때에는 이러한 불편을 겪지 않았다.

*전국장애아동보육시설협의회 이계윤 고문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계윤 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숭실대학교 철학과 졸업과 사회사업학과 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밀알선교단과 세계밀알연합회에서 장애인선교현장경험을 가졌고 장애아전담보육시설 혜림어린이집 원장과 전국장애아보육시설협의회장으로 장애아보육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수와 장애인,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 이삭에서 헨델까지, 재활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제, 재활복지실천프로그램의 실제, 장애를 통한 하나님의 역사를 펴내어 재활복지실천으로 통한 선교에 이론적 작업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이 칼럼난을 통하여 재활복지선교와 장애아 보육 그리고 장애인가족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독자와 함께 세상을 새롭게 하려고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