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가로 활동하면서 전북도는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들의 지옥이라고 생각될 때가 많다. 전북도에서는 의사표현기술과 자기방어기술 그리고 주장하는 기술이 많이 서툰 지적장애인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폭행, 성폭력, 임금 착취 등 인권 범죄들이 끝임 없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국가에서나 사회에서 인권을 제일 지켜 주야 하는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이지만 전북도에서는 인권침해 범죄의 쉬운 피해자가 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의 가해자에 비장애인이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도 있다는 점이다.

삼 개월 전 전라북도 지역뉴스에 보도된 사건에서는 약시장애를 가지고 있는 카페 메이저가 지적장애인 종업원을 지속적으로 성폭행 했다고 한다. 또한 작년에는 전북도 A장애인단체 회장이 지적장애인을 성폭행해서 형사 처벌을 받았던 일도 있었다.

인권침해 범죄 사슬에서 제일 밑바닥에 있는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의 모습을 보면서 우석대학교 재학 시절 배운 행동수정에서 둔갑법이 떠올랐다. 장애학생이 두려워하는 대상을 주기적으로 접하게 해서 장애학생들이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둔갑법이다.

전북도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김제 영광의 집 폭행사건으로 시작해서 전주자림원 성폭행사건과 남원 평화의 집 상습폭행사건처럼 지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폭행과 성폭행 사건들이 반복되고 있다. 또한 전주시의 B재단에서 정신장애인들의 임금을 갈취 했다는 의혹도 몇 년째 말끔하게 풀리지 않고 있다.

전북도에서 오랜 동안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 범죄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났기 때문에 지역 전체가 인권문제에 둔갑해졌다고 생각이 되었다.

전북도가 전국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의 인권 사각지대에서 아직도 못 벗어나는 이유이다.

지금 시점에서 전북도의 행정과 사법을 관장하는 위정자들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가 지적장애인들과 정신장애인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민감해져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전북도는 앞으로도 지적장애인과 정신장애인에게 지옥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전주에 사는 장애인 활동가 강민호 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