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세상이야기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nHJ

발달장애유아를 둔 부모님들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4-03-08 22:24:47
우리 아이들은 병에 걸린 것이 아닙니다. 우리 아이들은 마음에 상처로 마음의 문을 닫은 것도 아닙니다.

발달은 태아기부터 진행됩니다. 태아 7개월이면 태아는 눈, 귀, 코, 혀, 피부 등을 통해 감각을 느끼며 정신활동을 전개합니다. 이 때 발달이 지체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4개월 이전까지는 언어기억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이 때는 엄마, 아빠와의 구체적인 언어활동이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비디오, 텔레비전, 카세트, 컴퓨터 등에 일방적으로 노출되면 발달이 심각하게 지체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병에 걸린 것이 아닙니다. 우리 아이들은 마음에 상처로 마음의 문을 닫은 것도 아닙니다. 다만 발달이 지연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치료'라는 용어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발달을 이루기 위한 '발달활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사람이 발달되기 위해서는 교구교재보다도, 교육환경보다도 '사랑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사랑으로 아이들과 상호작용 하면서 놀아주고 부모님처럼 아이들을 사랑하는 선생님들이 발달에 적합하게, 아이들과 상호작용 하면서 놀아 준다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발달을 위한 활동입니다.

뇌가 발달되어야만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행동도 발달됩니다. 유아기 뇌가 발달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과의 상호작용 놀이입니다. 아이들을 치료하겠노라 여기저기 치료기관을 헤매시는 부모님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아이들을 부모님 품으로 끌어안으십시오."

가장 위대한 치료사는 부모님입니다. 부모님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부모님과의 놀이는 아이들을 하루하루 다르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칼럼니스트 정인태 (itjeong@hanmir.com)

칼럼니스트 정인태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