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ISO 9241-Ⅱ의 사용성 원칙 정리. ⓒ 국제표준화 기구

접근성이라는 개념은 넓은 의미로 정의하면 ‘특정한 사용의 상황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 시스템, 서비스, 시설의 넓은 범위의 특성과 능력을 가진 세대의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어 질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때로는 ‘접근성’과 ‘사용성’은 중첩(重疊)된 의미를 가지는데 ‘넓은 범위의 능력을 가진 개개인의 제품, 서비스, 환경, 또는 시설의 사용성’으로 접근성을 정의한다.

이러한 관점은 접근성이 사용하기 쉬움(작업 효율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도)과 사용의 성공 즉, 시스템 효과를 모두 관련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접근성은 주로 웹 분야에서 보다 널리 그 개념이 활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국가정보화기본법,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공공기관 등이 웹 접근성을 준수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법 제도의 마련과 더불어 정부에서는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접근성 표준화 웹 접근성 실태조사의 정례화와 그 결과의 정책반영과 장애인 보조기기의 개빌 및 보급과 급여품목의 확대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한 여러 조사와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또한 이러한 필요성 및 관련 연구가 웹 분야에 국한되어 진행되지 않고,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장애인, 고령자들이 가전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전제품 여닫음 장치의 관한 기준’을 국제표준(안)으로 승인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가전제품의 접근성을 고려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전에 잠시 언급한 노멀라이제이션(Normalization)은 일상생활에서 비장애인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관점의 이념으로 이를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용어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국적, 언어,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처음부터 주구에게나 공평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의 구현(디자인)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유니버설 디자인을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제품 및 환경에 적용하여 장애인 사용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을 실제 제품에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성 및 효율성의 검증은 해당 제품의 기획 및 설계단계에 있어서 각 장애 유형에 해당하는 장애 당사자를 소비자 체험단의 형식을 빌어 참여시켜 그 의견을 반영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思料)된다.

대체 인터페이스(Alternative Interface)의 측면에서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와 IEC(the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 제시한 ISO/IEC GUIDE 71:2014에서는 접근성 디자인을 ‘다양한 상황에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용자의 수를 최대화하기 위한 디자인’이라고 정의하고 최대 가능한 범위까지 모든 사람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는 제품, 환경,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접근성 디자인의 목표는 ①어떠한 수정 사항 없이 장애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에 의해 쉽게 사용되는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②모든 사용자에게 쉽게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만든다 ③보조 제품, 보조 기술과 호환 가능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가진다의 3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의 목표는 쉽게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이와 같이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 사용자들에 국한되지 않고 신체적 제악이 따르는 장애인 및 고령자를 위해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 편의성 측면을 고려한 대체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장애인 관련 제품에서의 사용성 평가의 중요성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 유형별 또는 장애 특성을 반영한 사용성 평가 과정의 중요성에 비해 간과되거나 생략되는 경우가 많아 이후에 문제점이 발생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용성의 개념은 좁은 의미의 사용성과 넓은 의미의 사용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좁은 의미의 사용성은 시스템 사용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해당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이 얼마나 효율적인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능의 수행력을 의미하는 효용성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넓은 의미의 사용성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효율성, 효과성, 만족도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사용 품질을 의미한다.

다른 견해로, 사용성을 사용자가 주어진 환경에서 주어진 제품을 사용되는데 있어서 유효성(effectiveness), 학습성(learnability), 유연성(flexibility), 사용자 태도(user attitude)와 같은 운용적 제한점에 의해 측정되고 명세화되어 제품의 사용성 문제를 밝히고 이러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보았다.

한편,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우며 배우기 쉽고 원하는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만족스럽고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제품이나 시스템의 디자인으로, 시스템의 사용자 편의성 정도 혹은 시스템이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의 정도로 사용성을 정의하였다.

ISO 9241-11:1998에서는 사용성이란 특정한 사용의 상황에서 효과성, 효율성과 만족도라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 사용자에 의해 제품이 사용될 수 있는 정도로 설명하고 있다.

ISO와 IEC에서 제시한 ISO/IEC GUIDE 71:2014에서는 만약 효과성, 효율성 및 만족도를 가진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사용자들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용성 테스트의 목표를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단계로는 ①이 제품과 관련된 시스템은 그들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사용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②이 제품과 관련된 시스템은 그들 각각의 효율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사용자들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③이 제품과 관련된 시스템은 그들 각각이 만족하는 방법으로 그들의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사용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④이 제품과 관련된 시스템은 일부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의 사용성을 제한하는 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이 시스템의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4가지 질문을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여야 하며 ISO 9241-Ⅱ(1993)에서는 아래와 같은 사용성 원칙을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만족성(satisfaction)의 3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다음으로 장애 유형에 따른 가전제품(세탁기)의 사용상 장해(障害)요인에 대해 알아보면, 시각 장애 유형에 경우는 피드백 부재로 인한 인지적 문제 즉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기본 설정값만 활용하고, 조작 버튼의 위치를 구분하기 어려우며, 기본값에서 본인이 조작하고 있는 상황 및 시스템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체 장애인은 제품의 크기 및 높이(깊이)에 따른 사용 범위의 문제, 즉, 세탁기 조작부가 높게 위치하여 버튼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움, 버튼을 누르는데 있어서 신체적 부하가 발생하는 문제를 지적하였으며, 뇌병변 장애인은 신체적 부하(負荷)로 인한 조작 장치의 접근성 문제와 조작 방법이 복잡함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