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손들어 보세요, 손 내리세요, 자 이번엔 남자, 손들어보세요. 손 내리세요.” 이 질문들은 필자가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성교육 할 때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이다. 삼척동자도 자신의 성별을 아는데, 너무도 당연한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발달장애인들을 너무 무시하는 것이 아닌가?
도대체, 자신의 성별을 모르는 사람들이 이 세상에 있겠는가? 그렇다, 자신이 여자인지 혹은 남자인 모르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중증의 인지적 장애가 있는 발달장애인들 중에는 자신의 성별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필자가 “여자에요 남자에요?”라고 물으면 “남자”라고 대답하고, 또 “남자에요 여자에요?”라고 물으면 “여자”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바로 질문의 마지막 단어를 따라 말하기 때문에 한 번만 묻게 되면 50%의 확률 속에서 어떤 이들은 유식한 사람이 되고 또 어떤 이들은 무식한 사람이 되어 버린다.
그런데 왜 어떤 발달장애인들은 자신의 성별조차 모르는 것인가? IQ가 낮아서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그들 자신이 누구인지 어느누구도 말해주지 않아서인가? “내가 누구인가?”라는 정체성 인식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저절로 갖게 되는 본능적인 게 아니다.
이런 자기인식은 주변 사람들, 특히 부모나 가족과 같은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어떤 피드백을 받고 살아왔는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남자애가 여자애처럼 울고 그래!”, “여자가 그렇게 큰 소리로 웃으면 안 돼?” 등과 같은 말들을 우리는 자라는 동안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한 두 번은 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말들을 들음으로써 우리는 나 자신이 여자인지 혹은 남자인지 인식하게 되고 또 여자나 남자로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그러나 발달장애인들은 살아오는 동안 여자 혹은 남자로서 대우받기 보다는 장애 정도가 약한지 혹은 심한지로 인식되어 오는 경우가 더 많다. 이는 부모가 발달장애아를 양육할 때 그 아이의 성별이 아닌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더 크게 겪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은 발달장애 자녀를 딸 혹은 아들로 보기 이전에 삶의 전반에 걸쳐 많은 돌봄이 요구되는 장애아로서 더 크게 인식하는 것이다. 부모의 이런 인식은 발달장애 자녀가 성인이 되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중중발달장애인들은 성인이 되어도 여전히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한 피드백을 별로 받지 못하고 자라 온 발달장애인들은 자연히 자신의 성별을 알지 못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도 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별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성적 욕망을 지닌 한 인간으로서 자신이 누구인지도 알아야 한다.
이런 앎을 갖게 해야 하는 것은 발달장애인들만이 아닌 모든 인간의 권리이다(교육권).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이기 이전에 한 여성, 한 남성으로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을 갖는 일은 발달장애인들의 인권이다.
바로 그 지점에서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은 시작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누군가에 대한 인식은 단순히 내가 여자인가 혹은 남자인가에 대한 인식 그 이상임을 우리는 너무도 잘 안다. 그럼에도 발달장애인 성교육의 가장 용이한 출발점은 그들이 여자로서 혹은 남자로서 자신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에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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