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쯤의 일이다. 시각장애인 동료 중 자취를 하는 사람이 있어 그 집에 놀러 간 적이 있다. 형태 정도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잔존시력을 가진 동료였는데 평소 장보기나 간단한 요리 정도는 혼자 잘 하는 편인 사람이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활동보조서비스가 보편화 되어 있지도 않아 사소한 일들부터 하나하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었기에 더욱 그러했을 것이다. 그 사람의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며칠 전 장을 봐 왔고 마트에서 맥주를 사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으니 꺼내 마시라 했다.

평소 술을 잘 마시지 않지만 날씨도 덥고 해서 냉장고를 열었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보아도 맥주는 없었다. 다만 흔히들 알고 있는 탄산이 들어 있는 포도음료만이 냉장고를 가득 채우고 있었다. 이 포도음료의 모양을 생각해 보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캔의 크기나 생김이 맥주의 크기나 모양과 매우 유사하다.

형태 정도만 식별할 수 있는 잔존시력을 가진 사람이었기에 이 포도음료를 맥주인 줄 알고 잔뜩 사온 것이었다. 포도음료도 목을 축이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에 그 음료를 마시며 이야기를 더 나누다 돌아왔었다.

크기와 모양만으로 구분이 어려운 캔맥주와 포도음료. ⓒ조봉래

그냥 재미난 일화로 생각하며 웃어넘기기에는 무언가 씁쓸한 생각이 든다. 비단 포도음료와 맥주 뿐만 아니라 모양이나 크기가 비슷한 물건들은 얼마나 많을까? 샴푸와 린스, 스킨과 로션에서부터 감기기운이 있을 때 마시는 음료와 피로회복제, 소화제와 진통제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것들이 그러할 것이다.

또,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자립하려는 시각장애인들은 일상생활 곳곳에서 포도음료와 맥주의 일화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안타까운 현실이라고만 생각하고 지나칠 문제가 결코 아니다. 샴푸나 린스는 구분하지 못하여도 불편한 정도이겠지만 먹는 음식이나 의약품의 경우는 혼동할 경우 위험천만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 문제는 이미 많은 언론과 사람들을 통해 수차례 지적된 바 있다. 하지만 단 한가지도 개선된 것이 없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저 의약품이나 건강식품 등에 복약정보 등을 점자로 표기하는 것을 의무화 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 문제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이들은 그래도 캔음료 상단에 점자표기가 되어 있지 않느냐고 반문할 것이다.

'음료'라고만 표기된 점자. ⓒ조봉래

하지만, 이 점자표기도 조금만 살펴보면 단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포도음료와 캔커피는 둘 다 점자로 그냥 음료라고만 표기되어 있을 뿐 이게 무슨 음료인지 알 방법이 없다.

그나마 맥주는 맥주라고 표기되어 있어 나은 편이지만 어느 브랜드의 맥주인지는 알 방법이 없다. 그냥 목마르면 음료라고 표기된 걸 아무거나 사서 마시고, 술이 한잔 생각 날 때면 이 맛 저 맛 가리지 말고 그냥 맥주라고 표기된 것 중에 아무거나 사서 마시란 이야기이다.

다르게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의류매장에 옷을 사러 갔는데 그 곳에서 아무 옷이나 주면서 그냥 옷이 필요해서 왔으니 아무 옷이나 입으라고 하면 순순히 그러겠다고 하며 주는 대로 사서 올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시각장애인에게는 그런 상황을 받아들이라는 이야기와도 다름이 없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그래도 많이 이야기 되었던 내용인데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 볼 점도 있다. 대부분의 제품은 사용 가능한 기간이 제한적이다. 특히 음식물의 경우는 그 유통기한이 길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다 기간이 지난 것들을 섭취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유통기한에 대해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책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캔음료에는 그나마 종류만이라도 점자로 표기되어 있지만 언제까지 먹을 수 있는지는 도무지 알아낼 방법이 없다. 사서 최대한 신속히 먹는 것 말고는 특별한 대안이 없는 것이다.

자주 장을 보기가 어렵기에 가급적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의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이것조차 대안이 될 수 없다. 최소한 제품의 이름 정도는 구분할 수 있는 잔존시력을 가진 나도 유통기한은 방법이 없어 우유하나 마실 때에도 번번이 아내에게 이거 며칠까지 먹어도 되는거냐고 묻곤 한다.

유통기한은 제품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포장재의 제작시에 미리 인쇄할 수가 없어 대부분 생산 후 별도의 표기를 하기에 그 인쇄상태 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제품의 겉포장이 화려해질수록 식별은 더욱 어려워진다.

어쩌면 요즘은 활동보조인 제도가 잘 되어 있으니 그 사람들과 함께 장을 보면 될 일이지 왜 호들갑을 떠느냐며 그렇게 일일이 모든 상품에 점자를 표기하기도 어렵거니와 점자표기를 위해서는 단가가 올라가게 되는데 소수를 위해 왜 다수가 그 비용을 감당해야 하느냐고, 또 매번 다르게 표기해야 하는 유통기한은 방법이 없다고 주장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이 주장에도 문제가 있다. 일단, 현재의 활동보조체계에서는 판정기준이 시각장애인에게는 맞지 않는데다 그렇게 많은 시간을 배정받기도 어렵다. 특히 활동보조인과 24시간 같이 있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사소한 일들 상당수는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또, 이게 단순히 소수의 문제라고 치부해 버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는 인간의 보편적 권리나 이런 이야기들은 하지 않겠다. 이러한 논리를 제외하고 생각해 보더라도 지금의 제품정보 표기방식에서는 많은 이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특히 고령층에게는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시각장애인들이 그러하듯 물건의 구매와 사용에서 그 식별에 어려움이 전혀 없지는 않을 것이다. 고령층 인구의 증가를 고려해 보더라도 이러한 제품의 정보표기방법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다들 단 한번 만이라도 눈을 감고 자기 집 냉장고를 열어 보았으면 좋겠다. 과연 냉장고에 있는 모든 음식들이 여러분에게 안전하게 느껴지는지 아니면 모두가 불안하게만 느껴지는지. 이게 누군가에게는 일상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모든 제품의 정보와 유통기한 등을 점자로 표기해 달라는 게 무리일 수 있다는 점에는 어느 정도 공감이 간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에게 이러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는 주장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

특히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요즘은 간단한 QR코드라벨 하나 부착하는 것 만으로도 제품의 성분과 유통기한 뿐만 아니라 상세한 정보들 까지도 충분히 전달 할 수 있다.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시각장애인들도 충분히 접근할 수 있다.

더욱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일부 제품들은 포장 후 QR코드 스티커를 부착하여 그 원산지나 유통 경로 등을 알려주는 사례도 이미 존재한다. 이제 생산원가나 표기법 부재 등에 대해 핑계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방법을 모색해 보고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조봉래 칼럼리스트 나 조봉래는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보조공학부를 총괄하며 AT기술을 이용한 시각장애인의 정보습득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고, 최근에는 실로암장애인근로사업장 원장으로 재직하며 시각장애인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동분서주해 왔다. 장애와 관련된 세상 모든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소홀히 지나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예리한 지적을 아끼지 않는 숨은 논객들 중 한 사람이다. 칼럼을 통해서는 장애계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나 놓치고 있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이의있습니다’라는 코너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갈 계획이다. 특히, 교육이나 노동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해 대중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