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장애인 위한 자막방송. 출처:플리커

[성우 내레이션: 어린이와 개그맨 정종철은 3라디오에서 2007년 방송한 ‘장애인 1교시’에서 장애인 문제를 쉽고 재밌게 전달했다. 이번에도 호흡을 맞춰 발달장애인의 방송접근권에 대해 알아본다]

어린이 :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도 발달장애인의 방송접근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철 : 먼저 방송인력 양성에서의 장애이해 교육 강화입니다. 근거는 1)한국장애인인권포럼의 방송모니터링(2012), 2)국립특수교육원의 유ㆍ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장애관련 내용분석(2003), 3) 한국발달장애인가족연구소의 ‘알기 쉬운 자막방송’(2013)등입니다.

어린이 :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적합화(Adaptation) 훈련이란 것은 어떤 것입니까?

정종철 : 그것의 근거는 1)런닝 타임 선호도에 근거한 제작(15분)인데 보통 10분~20분(31.7%)정도이고 2)발달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부수적 지원입니다.

정종철 : 발달장애인을 위한 신규방송 제작 때 고려할 것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먼저 1) 그들을 위한 신규제작과 모든 아동을 위한 제작을 해야 합니다. 2) 발달장애인을 위한 방송기법 개발입니다. 즉 자막, 해설, 보조자료 제공, 반복 시청기능 등입니다. 3) 단어나 행동 특성에 기반을 둔 방송이해 특성의 반영입니다.

어린이 : 그러면 방송의 이용자인 발달장애인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나요?

정종철 : 먼저 다양한 맥락에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을 보입니다. 이것은 다음의 세 가지 행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사회 및 정서적 호혜성에서의 결함입니다. 예로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과 주고받는 일반적인 대화의 실패입니다. 관심, 정서, 애정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 및 반응하는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 : 사회 및 정서적 호혜성에서의 결함입니다. 예로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과 주고받는 일반적인 대화의 실패입니다. 관심, 정서, 애정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 및 반응하는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고 이해하는데 결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상놀이를 공유하거나 친구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래에 대한 관심이 없는 특징도 있습니다.

어린이 :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도 있나요?

정종철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 활동을 보입니다. 이는 다음 중 적어도 두 가지가 현재 또는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반복적인 동작, 사물 또는 말의 사용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상동적인 동작, 장난감을 길게 줄 세우기, 사물 흔들기, 반향어 사용, 특이한 어구의 사용 등입니다.

어린이 : 다른 동작도 있나요?

정종철 : 동일성에 대한 고집이라는 현상이 있습니다. 판에 박힌 일과에의 집착이죠. 언어 또는 비언어적 행동의 의례적 패턴입니다.

예배의식과 같은 것이죠. 예를 들어 작은 변화에도 과도하게 불안해하는 것이죠. 경직된 사고 패턴, 판에 박힌 인사하기 일과, 매일 동일한 일과 또는 동일한 음식 섭취에 대한 요구 등이 그것입니다.

어린이 :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나요?

정종철 : 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인 매우 제한적이고 고정된 관심입니다. 예를 들어 특이한 사물에 대한 강한 집착이나 몰두, 과도하게 한정된 관심에의 몰두 등이 그것입니다.

어린이 : 이런 특성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정종철 : 이런 동작이 지적 장애로 설명 되어서는 안 됩니다. 지적 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자주 공존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지적 장애로 동시에 진단을 받으려면, 사회적 의사소통이 일반적인 발달에서 기대되는 수준 보다 낮아야 합니다.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영화 오아시스를 비디오 테이프가 늘어날 때까지 보았다. 인터랙티브 영화제, 아이디어창업·시나리오·블로그·수기 공모전 등에서 수상한 경험을 글과 영상에 녹여내 오아시스에서 더 깊은 물을 퍼내려고 한다. 지금 서 있는 이 곳이 벼랑 끝이 될 때까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