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정보통신에 대한 접근과 활용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정보통신 보조기기 11개 품목 32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하는 사업을 실시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스크린리더(1)와 독서확대기(5), 음성출력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2)를, 지체·뇌병변장애인을 위해 입력보조기(3)와 특수키보드(4), 특수마우스(5), 의사소통보조기(1), 입력보조소프트웨어(1), 입력패키지(6)를,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해 영상전화기(3)와 골도전화기(1)를 보급한다.(괄호 안의 숫자는 품목 개수)

보급을 원하는 장애인은 오는 7월 10일까지 보급신청서, 장애인복지카드 사본,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증명서, 세부활용계획서(제품가격 100만원 이상의 고가 보조기기 신청시) 각 1부를 각 지역 체신청에 개설된 접수창구에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1인당 1제품만 신청할 수 있으며, 중증장애인, 저소득장애인, 최초보급대상자에게 우선 보급된다. 특히 기존에 보급 받은 적이 있는 경우 동일한 제품은 신청할 수 없다. 동일 제품을 다시 보급 받는 것은 5년 이후에야 가능하다.

이번 보급사업에는 전담 상담원이 배치되어 있어, 보조기기에 대한 제품 설명과 신청 절차 등에 대한 전화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지체․뇌병변 장애인의 경우에는 ‘방문상담 서비스’를 신청하면 상담원이 직접 내방하여 상담 및 신청을 도와준다.

체신청별 심사를 통해 대상자로 선정되면 구입가격의 80%를 정부가 지원함으로, 개인은 나머지 20%만 부담하면 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는 본인부담금의 5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선정결과는 8월 7일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및 체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8~9월경 에는 자신이 신청한 제품을 보급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원문서비스]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 안내 자료(신청서 포함)

*문의: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접근지원팀 전화 02)3660-2543, 2546 팩스 02)3660-2549 홈페이지 www.kado.or.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