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포스트
목록
인터넷 은행과 모바일 뱅킹의 보편화 시대 장애인 고객은?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7962020-06-16 오후 3:36:00

 모바일 기반의 시스템의 접근성 미비로 일부 장애인과 노령층에게는 그림의 떡 

요사이 네이*뱅크가 신규 출시되면서 한정수의 고객에 대해 추가금리를 제공하는 등 여러 혜택을 앞세워 신규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코로나 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우리 생활에 자리 잡은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과 대중화가 금융 분야에서는 기존 모바일뱅킹과 점포 없는 인터넷전문 은행으로 그 저변을 넓히고 종국에는 일반화될 것으로 봐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리 주변의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 살펴보면, 국민 메신저라 일컫어지는 카카*톡 기반의 카카*뱅크 그리고 인터넷 전문은행을 표방한 케*뱅크를 비롯한 인터넷 기반의 은행 서비스를 비롯해 비단 인터넷 전문은행이 아니더라도 기존 시중 은행들도 이전의 인터넷 뱅킹 시대를 지나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과 그에게서 파생되는 여러 부가 서비스들로 고객유치에 노력학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터넷 전문은행또는 기존 시중 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편리성뿐만 아니라 무점포와 투입되는 인력의 절약 등에서 얻어지는 잇점을 바탕으로 기존 은행에 비해 높은 이율과 각종 수수료 면제와 더불어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와 연동된 각종 혜택 그리고 이자 혜택까지 여러 가지 강점으로 날로 그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 및 기존 시중 은행의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데도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그것은 일부 장애 유형이나 노령층에서 문제가 되는 모바일 접근성 부재이다.  

이미 모바일 접근성의 부재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책에 대한 내용이 제기되어 왔다. 

또한 인터넷 전문은행 또는 시중 은행의 모바일뱅킹 이용에 대해서도 매년 접근성 개선의 측면의 여러 조사와 지수가 발표되어 오고 있는데, 관련 서비스들 또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어느 정도 인터넷 은행 서비스와 모바일뱅킹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서도 신규 서비스에 부적응하는 일종의 문화 지체 현상까지 일어날 정도로 빠르고 급속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매년 접근성 관련 지표와 항목들에서 개선들이 이뤄지고 있으나 그 정도는 미비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 또는 모바일 뱅킹의 장애를 지닌 신규고객 입장에서 인터넷 은행 또는 모바일뱅킹의 이용을 위해서는 먼저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만 계좌개설 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데, 모바일뱅킹 등의 금융서비스 특성상 개인정보 이용 및 보안 등의 내용이 일반적인 인터넷의 이용과 정보다 까다롭고 어려운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어렵사리 계좌개설과 이용자 등록에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뱅킹 과정을 실행과정 중에도 비밀번호 입력 또는 지문인식과 생체정보 인증 등의 과정을 수시로 실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한 모바일 접근성의 개선에 관한 내용도 서비스의 기획 및 시작단계에서 접근성의 개념을 적용하였다면 개선 및 신규 서비스 적용이 휠씬 간편하고 용이 했으리라 하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이다.  

인터넷 은행과 모바일뱅킹에 대한 접근성 개념도 앞서 언급한 변화 속도 등 여러 면에서 뒤늦은 감이 없지는 않지만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순간이라는 옛 격언처럼 모바일 접근성 개선에 대한 노력이 절실한 때 이다.  

개인적인 견해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가입과 서비스 이용, 기존 시중 은행의 모바일 뱅킹 등 모바일 금융 분야에서도 접근성 개선 항목의 적용과 이용을 의무화하여 일부 장애 유형과 노령층 등 이른바 모바일 접근성소외계층의 이용 편의를 개선하고 그 활용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모바일 접근성의 부재가 현대 생활에서 초래하는 부적응이 커짐에 따라 모바일 접근성을 생활 주변의 가전기기의 사용성 등과 결합하여 디지털 접근성이라는 개념으로 재편하여 접근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 또는 디지털 접근성의 부재는 이미 보편화 된 모바일 기반 디지털 생활기반에서의 관련 서비스의 이용 소외 또는 이용 지체로 야기되는 상대적인 역차별 발생의 예방에서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기반 서비스 이용의 역차별 문제는 인터넷 기반의 이용권 구매 및 물품 구매 또한 정보홍수 시대에서의 정보 획득과 획득한 정보를 활용한 이익 추구의 선점 문제 등에서 그 파장이 실로 크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모바일 또는 디지털이 우리 생활 전반에 끼치는 파급력 등을 고려해 보면 접근성의 관점의 서비스 시행과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다

 
태그 모바일뱅킹 인터넷전문은행 장애인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