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목록
보청견 기증 소식(삼성 장애인도우미센터)
카테고리 : 자유게시판 | 조회수 : 35682003-04-19 오전 9:54:00
보청견 기증 소식(삼성 장애인도우미센터)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삼성 도우미견 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이미란 입니다.
그 동안 맹인안내견, 인명구조견 등을 양성해서 기증하고 있는 삼성에서 올 해부터 본격적으로 보청견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보청견에 대한 궁금증들을 하나 둘씩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보청견은 어떤 일을 하는 지
둘째, 보청견은 어떻게 양성되는 지
셋째, 보청견을 받을 수 있는 자격
넷째, 보청견 신청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보청견이 하는 일
보청견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농인의 귀가 되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소리들을 농인에게 행동으로 알려 주는 청각보조 역할을 하며 독립적인 일상생활과 안전을 보장하여 줍니다.

또한 , 주인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 따라갈 수 있는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는 든든한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 우선 우리 주위에서 나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알려 주는 일을 합니다.
① 문노크 ⑤ 아기울음
② 화재경보 ⑥ 팩스, 전화
③ 주인이름 ⑦ 초인종
④ 자명종시계


보청견은 주인과 소리 나는 곳 사이를 여러 번 오고 가며 소리가 났음을 사람에게 알립니다. 이 때 소리를 듣지 못하는 농인들을 위해 다른 애완견들처럼 큰소리로 짖는다거나 하는 행동 대신, 사람의 신체 일부를 접촉해서 소리가 나고 있음을 행동으로 알린 후 소리가 나는 곳으로 안내합니다.

한편 보청견은 주인의 둘도 없는 친구로서의 역할도 한답니다.
법적으로 공공장소에 출입할 권리를 보장받는 보청견은 주인이 가는 곳은 기본적으로 어디든 같이 하지요.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여러 곳을 같이 다니는 보청견은 복종훈련도 열심히 받는답니다. 명령을 말로도 알아 듣지만 손동작으로도 알아듣게 특별 훈련을 받게 됩니다.

2. 보청견은 어떻게 양성되나 ?

소중한 역할을 하는 보청견을 양성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우선 어떤 개가 보청견으로 적당한 지를 살펴 보면은요.
보청견은 안내견과 달리 특정 품종이 정해져 있지 않고 소형견부터 대형견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나라 주택구조를 고려해서 소형 테리어나 발바리, 말티즈, 비숑, 코카 스파니엘, 푸들 등 실내생활에도 적합한 작은 개가 주로 쓰입니다.

보청견이 되기 위해서는 소리에 대한 높은 반응성이 으뜸으로 요구되는데 선천적으로 소리에 빠르고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아울러 어떤 장소에서도 환영받을 만한 다소곳한 성품이 요구됩니다. 집안에서 뿐만 아니라 각종 공공장소에도 동행해야 하니까요. 또 건강해야겠지요. 일반 애완견도 그러하지만 특수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보청견에게는 건강상의 요건이 더욱 강조된답니다.

이런 조건을 갖춘 개를 만들기 위해 간혹은 번식을 해서 어릴 때부터 기른답니다.
혹은 나이가 1살 정도 된 개들 중 적당한 성격을 지녔는 지를 엄격히 평가해서 고르기도 하고요. 그리고 전문 훈련사가 약 6개월 간의 본격적인 훈련을 실시한답니다. 소리가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을 하고 복종훈련도 하며 또 식당, 백화점, 지하철 등 여러 곳에서 개를 적응시키지요.

3. 보청견 사용자 자격요건
우선 만 18세 이상의 성인으로 거주지역은 상관이 없습니다.
1급부터 3급까지의 장애등급을 원칙으로 하되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의 청력도 개별적으로 고려되고요. 보청견이 지속적으로 알려 주어야 할 소리를 3개 이상 필요로 해야 하며 함께 생활하는 다른 동거인들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개를 싫어하거나 무서워 하는 사람은 제외되며 급식, 배변, 건강관리 등 보청견을 돌보아 줄 수 있는 의욕과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약 1주간의 합숙훈련을 포함하는 총 2주간의 보청견 사용교육에 꼭 참석해야 합니다. 교육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삼성 도우미견센터가 부담하게 됩니다.
보청견은 무료로 기증되며 보청견을 대가로 한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부담도 사용자에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단 기증 후 보청견을 성실히 관리하는 책임 차원에서 사료와 진료 비용은 사용자 개인의 부담이며, 그 금액은 월 평균 5만원정도입니다.
보청견은 보통 1살 반이나 2살 경 분양된 개는 약 8년 정도 활동하고 은퇴하는데 그 사용자는 새로운 보청견을 분양받을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보청견을 분양받고자 하는 사람은 전화나 팩스, 혹은 이메일을 이용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1차 신청 시 기재하실 내용은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장애등급, 동거인 및 주거상황에 대한 간단한 소개 등입니다.

※ 담당자 연락처
FAX: 031-320-8934 (보청견 담당자)
전화: 031-320-9222 (보청견 담당자)
E-mail : mi-ran.lee@samsung.com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