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에게 가전제품 사용설명서는 그림의 떡?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7042020-12-15 오전 9:18:00

시각의 제한을 대체 보완 할 수 있는 음성 해설 사용 설명 방법의 강구

PDF 형태의 사용 설명서에는 '보이스 아이' 형식의 적용도 가능

 가전제품을 구입하면 흔히 사용설명서가 제공되고 이를 통해 기본기능과 설정 그리고 새로이 추가된 내용들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사용설명서를 책자, CD-ROM 또는 해당제품의 제조· 판매매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파일 형태로 내려받아 이용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용설명서들은 거의 문자와 그림으로만 이뤄져 있어 시각장애인에게는 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점자로 구성된 사용설명서가 유용할 수 있으나 중도 장애 등으로 점자를 익히지 못한 시각장애인들이 다수여서 이 또한 그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시각장애인의 문서 판독을 위한 보조적인 수단으로 보이스 아이를 들 수 있다.


 선행 사례로 점자를 모르는 혹은 점자 자료의 대체 수단으로 시각장애인들에게 음성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법적인 측면에서도 모든 국가 기관 및 지방 자치단체, 교육기관, 법인 인쇄물에서 점자?음성 변환용 코드가 의무사항이 됐다.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로 시각장애인의 인쇄물 정보 접근을 위한 새로운 소통의 수단으로 보이스아이가 개발됐다. 보이스아이는 점자?음성 변환용 코드에 저장된 텍스트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보이스아이는 2차원 바코드로 두 페이지 분량의 텍스트 정보를 1.5의 바코드 안에 저장해 보이스아이 앱 및 인쇄물 음성 변환출력기를 이용하여 정보를 알려주는 고밀도 바코드이다.


 각종 민원서류, 고지서, 문서, 소식지, 간행물 및 안내 책자 등 모든 인쇄출판물에 적용된다. 솔루션은 패키지 프로그램(HWP, MS Word, Quark xPress, InDesign), 서버용 엔진(WAS, WEB) 및 클라이언트 엔진(ActiveX, Applet, C/S)로 구성되며,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쇄물의 편집 또는 생성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미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증명서 등의 발행문서에 보이스 아이를 적용하여 시각장애인 민원들에게 그 편의를 재공하고 있다.

 사용법도 쉽고 간단하다. 사용자 PC에 보이스아이 메이커를 설치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메뉴에 보이스아이메뉴가 생성돼 원하는 페이지 또는 모든 페이지에 쉽게 바코드를 생성해 음성 정보를 들을 수 있다.

  물론 PC를 활용해야 하고 보이스 아이프로그램을 구입하고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가전기기의 다양한 기능의 습득과 안전한 동작을 위한 이득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는 개인적인 의견이다.


 보이스아이는 방송통신 국가표준 시각장애인의 인쇄물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점자?음성 변환용 코드 활용 지침(KS X 3095) 준수, 정보통신단체표준시각장애인용 AD 2차원 바코드(TTAK.KO-06.0180) 시각장애인 인쇄물 음성 변환 출력용 2차원 바코드 규격(TTAK.KO-06.0181) 준수 등 국내 유일의 시각장애인용 음성 변환2차원 바코드 표준규격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민 대상 G4C 전자정부 민원서류, 대법원 판결문 등에서 이미 검증 받은 솔루션으로 다양한 리포팅 툴과 연동이 되는 단위 밀도당 데이터 저장량이 세계 최대인 고밀도 2차원 바코드 시스템이다.

 보이스아이는 노인, 저시력 및 시각장애인의 인쇄물 정보접근을 강화하며, 결혼이민자의 모국어를 통한 정보접근 기회 ,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정보 접근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비전자정보에 대한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정보접근의 기회 제공), 정애인복지법(국가적인 행사시 점자 음성 변환용 코드가 삽입된 자료 제공),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문서에는 음성정보, 영상정보가 수록된 바코드 표기 가능) 등 각종 법의 취지에도 부합된다.

시각장애인 소비자의 가전제품 사용설명서 활용 측면을 살펴보면,  

첫째로, 가전제품 사용설명서의 원활한 이용을 위한 보조 또는 보완 대체 수단의 강구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관련 제품의 사용에 필수적인 사항을 점자 또는 음성파일로 제공하는 방안이 있다. 

 둘째로, 일반적인 가전제품 사용설명서 또는 PDF 파일 이외에, 시력의 제한점의 극복이 용이하도록 큰 글자와 진한 글씨체로 인쇄된 사용설명서가 요구된다. 

아울러 이러한 PDF 사용설명서를 입수하는 과정의 게선 또는 보완이 필수적인데 PDF 형태의 사용설명서를 내려받기 위해서는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접속이 최우선이며, 어렵사리 접속하였다 하더라도 TV, 냉장고, 세탁기 등 제품군 구분 모델명 등의 세부 구분을 입력 또는 직접 찾아야 하는 것 또한 시각장애인 소비자에겐 큰 어려움이 아닐 수 없다.  

 세 번째, 시각장애에 구애받지 않고, 사후 서비스에 요구되는 제품의 모델명 등 관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는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정보 접근면에서 취약한 계층들이 많다. 특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이 일반 사람들과 달라 특별한 시스템이 지원되지 못하면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선행사례를 본보기로 삼아 가전제품에 사용자 매뉴얼에 보이스 아이기술을 적용하여 장애인 소비자 특히, ‘시각장애인 소비자가전 접근성특히 사용자 매뉴얼의 이용 편의를 증진하는 방안으로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앞서 언급한 전맹 시각장애인의 가전제품 사용 매뉴얼의 접근권 보장을 위해 점자 사용자 매뉴얼의 도입이 필수적이나 비용, 분량상의 어려움으로 점자 사용자 매뉴얼의 적용이 쉬운 상황만은 아닌 상황에서 이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현재 가전제품 매뉴얼의 보편적인 제공 형태인 ‘CD-ROM’또는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PDF’를 다운로드 하여 이용하는 방안에 부가해서 ‘CD-ROM’에 음성해설을 추가하는 방안 그리고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전제품 사용자 매뉴얼’‘표준형 음성해설 파일을 업로드하여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음성 안내 파일은 비단 시각 장애인 소비자 뿐만 아니라 노령층 소비자에게 그 유용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태그 가전제품 사용설명서 장애인소비자
댓글내용 
가전제품 매뉴얼 가이드라인 기본원칙 알아보기
냉장고 세탁기엔 왜 리모컨이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