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화 접근성 보장의 필요성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12242020-06-22 오전 9:48:00

 각종 무인화 기기의 급증과 이를 기반으로 한 비대면 서비스의 보편화에 대한 대비가 시급하다 

무인화(無人化)’하면 흔히 산업 현장에서의 자동화가 먼저 떠오르지만, 우리 생활 주변을 살펴보면 은행 무인화 창구, 관공서의 무인 민원발급기, 의료기관의 처방전 발급기를 비롯 영화관, 공항, 지하철과 열차, 고속버스 등 각종 교통 터미널 등의 각종 발권 시스템 심지어 패스트푸드점과 식당가 등에서 이제는 익숙한 키오스크(KIOSK) 기반의 주문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방면에서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접근성(accessibility)’은 우리 장애인들에는 다소 친숙한 용어일 것인데, 흔히 접근성이라 하면 건물 또는 설비들을 장애 유무 등의 특정 조건 없이 보편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현대에서는 정보 통신 분야의 모바일 또는 디지털 접근성의 개념으로 자주 회자(膾炙)되곤 한다. 

개인적인 견해로 접근성의 개념은 목적 대상물에 원활히 접근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현 상태뿐만 아니라, 그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건축물이나 통신 서비스 등을 시작 단계에서부터 기획하고, 실행하고 완성하고 만족을 얻는 실로 포괄적인 개념이라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정보통신 분야의 비약적 발전과 근래 코로나 19의 세계적 대유행에서 촉발된 비대면(非對面) 서비스의 발전과 보편화가 결합 되어 무인화 서비스 분야의 대중화가 한층 더 급속히 이뤄지리라는 예상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으리라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이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접근성 개념의 발전 또는 변화과정에서 최초 건물의 접근과 이용에 대한 고전적인 접근성개념과 이러한 고전적인 개념을 일상생활과 그 대상을 장애인에서 노령층과 임산부 등 비장애인에게까지 확대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보편화 과정을 거쳐, 기술의 발전에 기인한 모바일 또는 디지털 접근성개념의 성립과 보편화 과정을 거쳐 여러 분야의 접근성 보장이 필요하고 개선이 이뤄저야 하지만, ’고전적인 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디지털 접근성다음 단계로 무인화 접근성보장의 개념이 다음 단계로 무인화 접근성개념이 이슈화되리라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무인화 접근성보장의 중요성은 무인화 기기의 이용의 경우 그 이용에 익숙하지 못하다거나 이용에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우미의 부재가 가장 큰 특징이다. 

물론 해당 기기의 정보창을 통한 안내나 또는 관련 센터의 상담원 등과 음성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원만한 해결에 장애 요소가 존재하는 것은 현실이다.  

이러한 무인 또는 비대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무인화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한 보다 철저하고 세밀한 접근성 보장책이 요구되는 이유이다.  

얼마 전 은행 자동화기기의 범장애인용 ATM(Automated Teller Machine)2023년까지의 설치와 이용에 대한 기사를 에이블뉴스접하였다. 

뒤늦은 감은 없지 않으나 접근성 개선의 일부로서 다행스럽게 여기며, 우리나라에 ATM 기기의 1979년에 최초 설치로부터 40년이 흐른 시점에서의 접근성 보장책의 적용과정으로 되짚어볼 때 무인화의 대중화에 선도적인 역활을 수행하고 있는 키오스크(KIOSK) 기반의 무인 주문시스템의 경우, 일부 편의점에서 적용한 무인 점포가 등장하는 등 그 적용 범위와 확산 속도가 실로 비약적으로 향후 각종 비대면 서비스의 발전과 무인화로 인한 인건비 절약 등의 경제적 잇점까지 선례로 살펴본 ATM기기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의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미뤄 짐작해 보면, ATMKIOSK 기반의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무인화 기기의 접근성 보장 기준마련과 그에 대한 적용이 시급하다 사료된다.

 
태그 무인화 비대면서비스 접근성
댓글내용 
장애인의 접근성 높이는 연결고리 ‘인터페이스’
인터넷 은행과 모바일 뱅킹의 보편화 시대 장애인 고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