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블로그
장애인 교통약자 차량의 편의성 개선에 대한 생각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9192020-04-27 오후 1:47:00

지하철을 운영 중인 대도시의 경우 지하철, 시내버스, 시내 좌석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의 경우 무료 와이파이(Wi-Fi)의 이용이 많이 보편화 된 상황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 장애인들을 위한 이른바 교통약자 차량의 무료 와이파이(Wi-Fi), 휴대폰 충전단자,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등의 편의 설비의 장착 및 이용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앞서 보편적인 교통수단으로 언급한 지하철의 경우에도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의 탑승 공간이 마련되어 이용 중에 있다. 

반면,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의 탑승 공간 이외에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활동 보조인 등 동행자를 위한 좌석의 마련이나 휴대폰 충전 단자 및 특히, 전동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급속충전기 등의 편의 설비의 장착 및 이용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개인적인 견해로 이미 보편화가 많이 이뤄진 저상시내버스의 다음 단계로 시내 좌석버스 또는 급행노선의 저상화 및 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고려한 편의 설비에 대한 논의 및 시도가 점진적으로 이뤄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기사를 통해 상대적으로 자주 접하고 있는 휠체어 장착 고속버스의 시범 운행에 관한 내용을 생각하면 그 운행 횟수가 상대적으로 잦은 시내 좌석 또는 급행버스의 도입과 활용은 그 논의와 시도가 보이지 않아 개인적인 염려를 더한다.  

시내 좌석 버스의 이용 대신 시내 저상버스의 이용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최근 지하철 노선과의 중복 기피, 시내 버스노선의 효율화를 위해 시내버스 노선과 시내좌석버스 노선의 중복을 피하고 있는 추세여서 이 또한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음으로 우리 장애인들에게 익숙한 교통약자 차량의 경우에는 일부 지자체에서 앞서 언급한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장착한 차량이 운행 예정이라는 기사 (에이블뉴스- 전동휠체어 충전 가능, 안산 하모니콜의 특별함-2019.12.20.일자)를 접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 제공, 휴대폰 충전기 등의 설치 이용 등의 사례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또한 글 서두에서 언급한 지하철의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설치 이용의 경우 대부분의 지하철을 운영 중인 지자체의 경우, 지하철 역사에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고 이용 중에 있으나 지하철 역사 내에서 충전 할 경우 별도의 충전 대기 시간이 필요하며, 지하철 역사 내의 충전 장소 역시 별도 공간 및 충전 대기 시간에 따른 편의설비의 설치 이용 또한 미비하고, 별도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의도치 않게, 지하철 이용객들의 원치 않은 시선을 감당하여야 하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이에 반해 지하철 차량 내에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설비 이용이 가능할 경우, 충전을 위한 별도 대기 시간 없이 충전이 가능하여 그 편리성 또한 크리라 사료 된다. 

그리나, 현실적으로 지하철 차량의 경우 교류 및 직류의 변환 등 전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하는 것 또한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앞선 안산시 하모니콜의 경우와 같이 휠체어 장애인 이용 차량에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의 장착 및 이용과 같이 그 보다 설치 및 이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휴대폰 충전단자의 설치 및 이미 대도시 일반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에서 서비스 제공 중인 무료 와이파이(Wi-Fi)의 설치 제공 또한 그리 어려워만은 보이지 않는 것 또한 현실이다.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옛 속담처럼 이 글에서 언급한 장애인 교통약자 차량의 편의성 개선에 대한 점진적이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을 기대해 본다

태그 교통약자차량 시내좌석버스 저상화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